반응형

아이들 소연 프로필

성명 : 전소연 (田小娟, Jeon Soyeon)
나이 : 1998년 8월 26일
본관 : 담양 전씨 (潭陽 田氏)
키 : 157cm

몸무게 : 44.8kg

발 사이즈 : 215mm

혈액형 : B형
가족 : 부모님, 여동생 전소희(2000년생)


학력
서울구룡초등학교 (졸업)
대치중학교 (졸업)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졸업)


종교 : 법륜 불교
소속사 :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 (여자)아이들
포지션 : 리더, 메인래퍼
데뷔 : 2017년 11월 5일 미니 1집 Jelly
2018년 5월 2일 (여자)아이들 

 

 

 

 

아이들 소연 이야기

대한민국의 가수.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5인조 걸그룹 (여자)아이들의 멤버이다.

팀에서 리더, 메인래퍼, 프로듀서를 담당하고 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스킨 프로젝트 그룹으로 발표한 K/DA와 True Damage의 메인래퍼인 아칼리 역으로도 유명하다.

오랜 연습생 생활과 뛰어난 실력으로 당시 기획사 안팎으로 유명했던 모양. 프로듀스 101에서 MC 장근석이 처음 보자마자 "니가 큐브에서 (실력으로) 짱먹었다며?" 라고 인사할 정도였다. 실제로 프로듀스 101에서도 외모로 까일지언정 실력으로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는 이는 없었다. 

아이돌계의 유일무이한 먼치킨 그 자체다. 가장 이상적이고 뛰어난 올라운더로 아이돌을 넘어 아티스트로서 인정받고 있다.

가장 모범적인 모습을 갖춘 리더로 손꼽힌다.
말 그대로 팀의 중심에 서서 대중들에게 주목 받기 위한 모든 방향성을 제시한다.
(여자)아이들 앨범의 총괄 프로듀서로 아트, 뮤직, 퍼포먼스 디렉팅까지 전부 담당하고 본인이 추구하는 색깔이 뚜렷하게 묻어난다.


반면 능력치가 높다고 해서 단순히 독단적이고 강압적으로 팀을 이끄는 것도 아니다. 회의를 통해 다른 멤버들 의견을 반영하고 음악 프로듀싱을 함께하며 그룹 전체의 성장에 버팀목이 되어준다.

뛰어난 랩 실력과 함께 보컬도 수준급이다. 보컬의 경우 비공식적으로 서브보컬을 맡고 있으며, 음색이 잘 튀고 곡 곳곳에서 눈에 띈다. 성량도 굉장히 크고 딕션도 정확한 편.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랩에서와 비슷하게 'ㅏ'발음에 강세를 주로 두고 곡을 꾸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박자에 관계없이 곡을 신나게 만들고 텐션을 끌어올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정확한 음감과 곡의 강약조절, 발성과 딕션 등 보컬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요소를 보유하고 있어 작정하고 보컬로 꾸민 곡을 기대하는 팬들도 많은 편.
주 포지션은 래퍼이지만 보컬 실력도 상당한 편이라 보컬 파트도 제법 많이 맡는 편이다.

상대적으로 구분되는 포지션은 메인래퍼.
현 세대를 포함한 역대 여성 아이돌들 중 최상위권의 실력을 갖춘 래퍼로 평가받는다.
날카로운 래핑을 주로 구사하며, 저음과 고음을 넘나드는 래퍼에게 있어 넓은 음역대에 힘입어 다양한 톤을 능숙하게 사용한다. 라이브 무대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쩌렁쩌렁한 발성과 정확한 딕션은 덤. 약간의 라임도 플로우를 타며 발음을 비틀어 효과를 극대화하는 면모를 자주 보이며, 단순하지만 귀에 확 들어오는 플로우를 각 톤에 맞게 구성하는 능력이 출중하다.

 

 

 


발음을 섬세하게 다루는 플로우를 다루는 래퍼지만 쿠세가 강조되지 않는다는 것 역시 강점이다. 개성이 강하거나 쿠세가 강한 많은 래퍼들이 기본기와 실력을 완벽히 갖춘 상태에서 플로우에서 드러나는 특유의 쿠세가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지점인데, 소연의 경우 매 곡마다 인상 깊게 들어오는 벌스를 써내면서도 쿠세에 대한 이야기는 흔히 보이지 않는다. 모음 라임을 자주 사용하는 플로우를 구사하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쿠세가 없다는 점에서 섬세한 플로우 구성에서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부분.


박자감이 좋아 끊어 치는 플로우를 사용할 때 곡의 속도감을 다시 강조해 주기도 한다. 이 점은 Where is love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후렴구에서 한 음으로 밀고 가는 구성 탓에 곡이 약간 늘어진다고 느껴질 때쯤 끊어치는 벌스를 구사해 곡의 템포를 다시 살려내 곡의 후반부까지 텐션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단일 벌스로 떼어놓고 봐도 훌륭한 실력이지만, 곡에 잘 녹아들고 결점으로 느껴질 부분을 다시 잡아낼 수 있게 해 준다는 강점 역시 보유하고 있다.
21년 여름에 낸 WINDY 솔로앨범에서 본인의 프로듀싱 능력과 다양한 플로우를 보여주었다.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그리고 프로듀서로서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직접 (여자)아이들의 거의 모든 곡의 작사, 작곡, 편곡을 하고 있는 아이돌로서 최고 수준의 재량을 보여주어 음악적 평가 역시 높다. 그만큼 그룹 활동에서 활동 컨셉이나 곡 기획에 참여지분이 높은 멤버로, 특히 타이틀곡을 도맡은 만큼 그룹의 색을 결정짓는 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멤버라고 평가받는다.

얼굴이 굉장히 작고 턱끝이 뾰족한 V라인이며 입이 매우 크다. 또 다른 외모의 특징으로는 삼백안이라는 점이 있다.
157cm라는 키가 믿기지 않게 비율이 좋다. 다리가 정말 긴 편.# 얼굴도 작고 키도 작은 데다가 마른 체형이라 전체적으로 체구가 작은 편이다.

센 언니, 카리스마 리더 이미지와는 다르게 말투는 진한 콧소리가 돋보이는 매우 귀여운 말투다. 

 

사실, 처음부터 그런 말투였던 것은 아니다. 프로듀스101 또는 언프리티 랩스타 시절, 심지어 (여자)아이들로 데뷔하기 직전이라 할 수 있는 솔로활동 시기도 그런 말투가 아니었는데, 그룹으로 데뷔 이후에 그렇게 바뀐 것을 보면 멤버들과 같이 지내다 보니 영향을 받은 것이라 추측된다. 이로 인해서 진정한 (여자)아이들의 귀여움 담당은 소연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그런데 또 다른 브이앱에서는 성우톤 목소리처럼 차분하고 또박또박 하게 말하는 말투를 보여주며 본인은 이대로 살아갈 수 있는데 네버랜드가 이질감을 느낄까봐 그렇다고

MBTI는 INTP이다..

 

 

 

 

 

반응형

 

연습생 기간은 프듀를 포함하여 3년 10개월 정도이다. 2014년 1월 22일, 2014년 전국 오디션(인천)을 통해 큐브엔터테인먼트에 들어오게 되었다. 라잇썸 주현, 펜타곤의 우석이 연습생 동기라고 한다.
취미는 작사, 만화 그리기 및 보기, 다큐멘터리 감상, 인라인 스케이팅, 독서이고 특기는 랩과 댄스다.
좌우명은 '낭만적으로 살자'.


소속사 선배였던 전지윤을 닮았다. 당장 본도 성도 같잖아 프로듀스 101에서 가희가 언급했다. 본격 큐브상 또한 김경란과 닮은 모습으로 '리틀 김경란'이라는 별명이 붙었었다.
데뷔 이전에는 여성 지지자들이 주된 팬덤을 형성하고 있었지만 언프리티 랩스타 3 출연 이후 남성 지지층도 이전에 비하면 꽤 두터워졌다.


2016년 2월 22일 마이너 갤러리가 신설되었다. 
고쳐 나가는 중이라고 밝히긴 했지만 야채나 갑각류, 딸기잼을 먹지 못하거나 싫어하는 등 편식이 심한 편이다.21초 참고 채소는 어릴 때부터 못 먹었으며 오이를 씹은 적이 있는데 그때가 살면서 제일 소름돋았던 순간이었고, 채소나 채소가 들어간 것중에서 토마토, 단무지, 만두는 먹는다고 한다. 


어느 팬은 이걸 세뇌교육 영상 제작소에 보내 박제시켜 버렸다.# 소여나 채소머짜 해당 세뇌교육 영상을 우기가 발견하여 아이들 단체 톡방에 공유하면서 멤버들 모두가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전소연 본인은 우기가 단톡방에 올리기도 전에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가장 먼저 그 영상을 봤다고 한다.# 처음엔 합성인가 싶었는데 진짜라서 깜짝 놀랐다고.
최근에는 유큐브에 훠궈 먹는 사진을 올리면서 고구마도 먹는다고 인증했다.


그리고 드디어 소연아채소먹자 V LIVE에서 채소를 먹었다! 그런데 당근과 오이를, 그것도 요리가 아닌 생으로 그냥 먹어서(...) 팬들을 당황시키기도 했다.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김치전을 만드는 과정에서 김치를 먹지 못한다고 밝혔다. 정확히는 채소인 배추나 열무 등을 못먹는다. 때문에 어머니께서 직접 김치 국물만 따로 만들어서 주신다고 한다.
리벌스트랙에서 키위 알레르기가 있다고 밝혔다.


요즘은 하루야채 같은 야채음료도 마신다. 자신도 왜 맛있는지 모르겠다고 황당해해했다.
전소미와 친하다. 프로듀스 101 나오면서 친해졌는데, 지금도 친하다. 그래서 그런지 프듀 시절에 전소미가 전소연 흉내를 곧잘 내기도.# 그 외에 아이오아이 출신 대부분 친하다. 정채연, 유연정 등과 음악방송 친목이 있는 것 같다.
데뷔 전 지드래곤의 니가 뭔데을 커버한 적이 있다.

 

 

 

 


또한 회사 오디션 때 불렀던 곡도 G-DRAGON의 This love 이다.
자신의 곡이 타이틀곡으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기쁨보다도 걱정과 부담이 앞섰다고 한다. 하지만 다행히 LATATA가 평론가와 리스너들 양쪽으로부터 호평을 받자 크게 기뻐했다.


외국인 멤버들이 발음할 때 외국인 티가 나지 않게 노력한다고 방과후설렘에서 얘기한 바 있다. 이걸 들으면 마치 무조건 외국인 멤버들 한국어 발음을 반드시 또박또박 잘 하도록만 디렉팅하는것으로 오해될 수도 있는데 사실 그것과는 다르고, 오히려 그 반대인 경우도 있다. 민니가 연습생때 회사로부터 '팝을 부를때는 목소리가 너무 좋은데, 한국 노래를 부르면 개성이 안 나온다'는 지적을 받는것을 보고 소연은 '그러면 한국어 가사를 영어처럼 발음하기 쉽게 써야겠다'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멤버들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어떤 방법을 택하는게 가장 좋은지 알고 있다.


타이틀곡을 가이드 녹음할 때, 멤버들의 음색을 따라하며 가이드를 한다. 멤버들 파트 가이드 녹음을 소연이 한다는 것은 곧 모든 멤버들의 파트를 소연이 충분히 소화해낼수 있다는 의미로, 이것과 관련된 일화가 있는데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솔로로 출연 예정이던 시기에 'LION'을 부르겠다고 회사에 말했더니 '다른 멤버들 파트까지 네가 어떻게 다 부를수 있겠냐'고 회사에서 걱정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소연은 본인이 작곡한 곡들은 이미 가이드 녹음을 혼자 다 했었던지라 오히려 '내가 만든 곡이고, 내가 가이드 녹음 다 했던 곡인데 내가 왜 못해?'라고 생각했었다고.# 그리고 역시나 방송때 <LION>을 공연하면서 민니 고음 파트를 비롯해 다른 멤버들의 파트를 혼자 문제없이 불렀다.


본인이 삼백안 속성임을 밝혔다. 한 활동 첫주 미공개 비하인드에서 눈을 왜 그렇게 뜨냐는 팬들의 항의에 해명을 하면서 밝혔는데, 눈을 평소대로 뜬 건데 렌즈를 평소 끼던 거 보다 큰 걸로 바꿔서 그렇다고... 그게 더 매력 있는데 왜 그랬어. 활동 때는 원래 끼던 렌즈로 다시 바꿨다고 한다.


미연과 함께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신스킨 걸그룹 K/DA의 노래 ‘POP/STARS’에 참여했다. 녹음뿐만 아니라 직접 결승전 무대에 올라 라이브를 선보였으며, 아칼리 포지션으로 래핑을 선보였다. 단순한 게임 주제곡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가 상당해서 게임팬, 아이돌팬 불문으로 호평을 얻고 있는 중. 이 노래가 미국 아이튠즈 차트 31위를 기록하고 있다. K/DA 프로젝트 비하인드 이런 엄청난 인기에 힘입었는지 2019년 새롭게 등장하는 가상 그룹 'True Damage'에도 그대로 아칼리 포지션으로 캐스팅되었으며, 2020년 하반기에 첫 참여 그룹인 K/DA가 미니 앨범으로 컴백하였다.


평균 신장이 작은 편인 (여자)아이들 내에서도 최단신이다. 프로필 상 키로만 보면 윤하와 키가 비슷하며, 아이들 내에서 유일하게 160cm 이하인 멤버이다.

 

 

 


연습생 시절 때 비투비곡의 가이드도 많이 불렀다고 한다.
왼쪽 어깨에 큰 점이 있다. 그래서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에 가왕님 ‘바람’맞을 준비 되셨나요? 꽃바람이라는 가명으로 출연했을 때 어깨 테이핑으로 왼쪽 큰 점을 가렸지만 목소리가 너무 지문이라 금방 들켰다.


만화 덕후이다. 위의 데뷔 전 소개영상에서도 그렇고 (여자)아이들로 데뷔하기 전 인터뷰에서 주말마다 하루종일 애니메이션을 봤었고 집에 자기 키만한 루피인형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조로라고...불사조 마르코도 좋아한다. 데뷔 이후 쇼 챔피언 비하인드에서 자신의 이름이 루피이고 싶었다고 말했다. Oh my god 활동 후속곡인 사랑해는 슈가슈가룬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며, 그 때문에 안무도 해당 애니메이션에서 착안되었다


한 동창의 증언에 따르면 학창시절 당시 친구들과 함께 나선환(...) 만들며 놀았던 오타쿠였다고 한다. 전소연 본인도 인정했다.


Uh-Oh 활동을 앞두고 머리스타일을 단발로 바꾼 이후 첫 V앱 방송을 켰는데 인조인간 18호 닮았다는 댓글에 본인이 인조인간 18호처럼 잘라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18호 말고도 KOF의 블루 마리와도 비슷하다.
막내 슈화를 강아지라고 부른다고 한다.


위의 POP/STAR 참여 인연 때문인지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리로 입문[50]했으며 자신의 담당 캐릭터인 아칼리는 너무 어려워서 바루스를 플레이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게임 당 20데스(.....)를 적립하는 데다가 막타를 잘 못 친다고... 


연습생 시절 큐브엔터테인먼트 에서 퇴출되면 무조건 데려와야 한다는 연습생 0순위라고 업계에 소문이 자자했다고 한다. 그만큼 실력이 대단했던 것.


2020년 3월 20일 V앱에 홀로 모습을 비추지 않았는데, 우기가 말하길 그날 배탈이 났었다고 한다. 소연언니 배아파서 집에서 응가하고 있... 면: 저기요 그건 너무 TMI 아닌가요


2020년 3월 23일 밤 9시에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방송을 켰다.


방송 장소는 소연의 개인 pc방에서 했다고 한다. 당시에 방송을 기다리던 시청자들끼리 소연이 빠른 대전(비공개 선택)을 할 지 시청자 참여 5대5를 할 지 많은 논쟁이 있었는데, 시청자 참여 5대5 경기를 진행했었다.

평소 독서를 즐긴다고 하며 더글러스 케네디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한다.
술을 마시면 말이 빨라지고, 칭찬을 엄청 많이 한다고 한다. 


휘핑크림을 정말 좋아한다고 1월 24일자 브이앱에서 말했다. 한 팬이 휘핑크림 기계를 더이상 사용하지 못한다 하자 정말 아쉬워 했다. 나 지짜 휘핑크림 안머그면 안돼.. 안돼 나 지짜 주거...
태몽은 네모난 유리 창문밖 벼가 누렇게 익은 황금빛 들판에서 곰인지 사자인지 금빛의 큰 동물이 놀다가 어머니를 쳐다본 꿈이었다고 한다.복선 생각해보니 창문이 아니라 티비 같았다고.

 

 

 

 

 


네버랜드들을 부를 때 간간히 네버링이라고 부른다.


같은 소속사의 장예은과 공통점이 많다. 나이도 동갑이고, 엠넷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한 이력도 있으며, 명목상 포지션은 래퍼지만 실제로는 보컬, 랩, 댄스, 프로듀싱 등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올라운더라는 점 또한 같다. 그 영향으로 체셔와 네버랜드 내에서도 둘의 콜라보를 기대하는 팬들이 많다.


일본에서 활동한다면 활동명을 '소라'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미노이의 요리조리 시즌3에 출연해, 미노이와 좋은 케미를 보여주었다.유독 미노이가 좋아하는 게스트
K-Pop 아이돌 여성 래퍼 중에서는 작사의 수위가 상당히 센 편. 언프리티 랩스타 3에서는 가사 수위 때문에 묵음 처리가 여러 차례 되면서 '소연 언니'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이후 TOMBOY 벌스에서는 'I like to sex on drinking whisky'라는 벌스를 선보였다. CD버전에만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라이브에서 원 가사로 부른 소연을 보고 놀란 유교걸 팬들이 한 둘이 아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