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르세라핌 김채원 프로필

이름 : 김채원 
나이 : 2000년 8월 1일 
본관 : 광산 김씨 (光山 金氏)
키 : 163cm

혈액형 : B형

발 사이즈 : 230mm
가족 : 아버지, 어머니 이란희, 언니(1994년생)


학력
서울포이초등학교 (졸업)
구룡중학교 (졸업)
개포고등학교 (전학)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연예과 / 졸업)


소속사 : 쏘스뮤직
소속 그룹 : LE SSERAFIM
포지션 : 리더
그룹 경력 : IZ*ONE 로고 (2018. 10. 29. ~ 2021. 04. 29.)


데뷔
2018년 10월 29일 IZ*ONE 미니 1집 COLOR*IZ
2022년 5월 2일 LE SSERAFIM 미니 1집 FEARLESS

MBTI : ISTP

 

 

 

르세라핌 김채원 이야기

르세라핌 김채원 이야기대한민국의 가수. 쏘스뮤직 소속 5인조 걸그룹 LE SSERAFIM의 리더.

2018년 IZ*ONE의 멤버로 데뷔하여 2021년 4월까지 활동하고 이후 2022년 LE SSERAFIM으로 다시 데뷔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때 2012 KBS 창작동요대회에 '포이초중창단'으로 참가했다. 
개포고등학교에 재학 중일 때 봉사 동아리 RCY로 활동했다. 프로듀스 48 참가 이후 같은 학교 동창들도 채원의 존재에 대해 전혀 몰랐거나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되게 조용한 친구였는데...''라면서 대부분 놀라워하는 반응이다.# # # #
본인이 브이앱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초~중학교 때까진 집에서만 혼자 춤추고 노래를 하다가 고등학교 때 본격적으로 아이돌을 꿈꾸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고등학생 때 여러 오디션을 보다가 울림에 합격하여 연습생이 되었고 울림엔터테인먼트에 합격한 후 프로듀스 48 출연 이전까지 11개월 간 연습생 생활을 했다.

팀 내에서 나이 서열로는 첫째 사쿠라 다음인 차연장자 리더이다. 한국 아이돌은 팀 내 가장 연장자가 순수 외국인인 경우에는 주로 나이는 더 어려도 한국어와 한국 문화가 더 익숙한 한국인 멤버에게 리더를 맡기는 편이다.

IZ*ONE으로 활동한 경력으로 인해 팀을 잘 이끄는 든든한 리더가 될 것으로 보인다.


멤버 사쿠라는 인터뷰에서 과거 IZ*ONE 활동 시절과 현재 LE SSERAFIM의 리더가 된 채원의 모습이 많이 바뀌어서 놀랍다고 언급했다. IZ*ONE에서 함께 활동하던 시기에는 채원보다 더 연상인 다른 언니 멤버들도 있고, 리더 역시 따로 있었기 때문에 연습을 채원이 주도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한다. 이후 LE SSERAFIM에서는 반대로 언니 라인이 되었으며, 채원이 리더로서 연습 과정을 주도하고 동생 멤버들을 리드하는 입장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사쿠라는 리더로서의 채원을 매우 멋지게 생각한다고 한다.


멤버들과 친구처럼 지내는, 자신을 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멤버들이 의지할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구분되는 포지션은 메인보컬이다. 음색 요정이라는 별명처럼, 개성 있는 음색의 소유자. 맑고 고운, 흔히 말하는 듣기 좋은 음색을 가지고 있다. 음색요정 김채원의 음색은 관련 기사와 영업글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본인의 아이덴티티로, 프로듀스 48 2차 경연 '다시 만난 세계' 무대에서 첫 소절을 부르자마자 그 음색에 감탄하는 관중들의 웅성거림을 들을 수 있다.


걸그룹 보컬에 매우 적합한 목소리이다. 그렇다고 가녀리다 말할 정도로 힘이 약한 것도 아니라 어지간한 곡은 전부 소화해낸다.


차분한 느낌의 음색이기 때문에 강한 비트의 댄스 곡도 곧잘 소화하기는 하지만, 잔잔한 반주의 발라드 곡을 부를 때 보컬로서의 장점이 제대로 폭발한다. 같음 팀의 허윤진이 파워풀하고 강한 목소리를 갖고 있다면 김채원은 차분하면서도 청량하고 깔끔한 목소리라는 평.


IZ*ONE으로 활동할 당시 많은 곡에서 단독 애드립을 부여받을 만큼 음역대가 넓고 보컬 역량이 뛰어난 멤버이다.

 

 

 

 


동창들의 증언이나 프로듀스 48 방영 중 나온 모습을 보 감정 기복이 별로 없고 표현도 잘 하지 않는 무덤덤한 성격인듯 하다. 그렇다고 완전히 목석은 아니라 은근히 능청맞아서 굳이 나서지 않아도 시키는 건 뻔뻔하게 잘 해내고, 뒤에서 꼬물꼬물 잔망스런 리액션하는 모습을 찾는 재미가 있다.

그래서 은근히 개그스러운 짤방이 많은 편이다. 


아이돌룸에서 핵노잼 기믹을 얻었다. 원래는 그냥 노잼이라고 자칭했으나 같은 노잼인 김민주보다 더 재미없다며 핵노잼으로 강등당한 것. 이름으로 안 불리고 '노잼이'라고 불리는 수모를 겪기도 하고, 아이돌룸 시그니처송 안무 만들기 때는 의식 흐름의 춤으로 리액션 담당이던 최예나와 안유진마저 잠깐 얼어붙게 만들며 강혜원의 무근본 토끼춤까지 갖다붙이는 바람에 정형돈에게 갈리기도 했지만, 정형돈의 흘린 말을 냉큼 주워먹거나 필요 이상의 비장한 모습으로 애교를 시동거는 모습에 나름 유잼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아이즈원 활동 시절 미니 3집 준비 기간에 새로운 숙소로 옮기면서 룸메이트가 최예나로 바뀐 뒤부터 성격이 다소 바뀐 편. 아이즈원 최고 예능캐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굉장히 잔망미가 늘었다. 연습할 때도 큰소리로 자기 의사표현을 하게 되었다며 멤버들이 박수를 쳐줬다는 이야기도 있다.


쌈아치라는 별명에 어울리도록 평소보다 더 의식한 건진 모르겠으나, 간혹 욱하는 모습을 보인다. 당연히 성질부리는 그런 진짜 욱한다는 의미는 아니고, 멤버들의 장난이나 농담에도 비장하게 반응하곤 한다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기 보다는 시도나 도전을 좋아하는 성격이다. 자신의 색다른 모습을 발견하는 걸 재밌어 한다고. 그래서 새 데뷔 당시 ‘내가 알던 채원이가 아니다’라는 반응을 듣고 데뷔 전 가장 듣고 싶었던 말이었다면서 매우 만족해했다.
르세라핌으로 데뷔하기 이전인 아이즈원 활동 시기에는 막내라인에 속한것 때문인지 언니들에게 기대가며 애교많은 이미지를 보여줬으며, 가끔씩 튀어나오는 욱하는 성질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르세라핌으로 데뷔하고 리더가 되니 원래 자신의 성격과는 달리 말도 많이 하게 되고 표현도 더 많이 하게 된 것 같다고 밝힌적이 있다. 

그러나 눈물이 없는것은 여전한 듯 하다. 아이즈원 리더였던 권은비가 ‘채원이가 운 적은 손에도 꼽을 정도’라 밝힌 적 있다. 또한 아이돌 예능 프로그램 ‘다음 빈칸을 채우시오’에서 많은 지인들이 김채원을 울리려고 했지만 모두 실패한 바 있다

아이즈원 시절부터 확고한 민초단이며#, 민트초코 다음으로 좋아하는 맛은 애플민트이다.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나마 요즘에 라떼는 마실 수 있다고 한다. 또, V LIVE에서 아이스티를 아메리카노인 척하면서 마신다고 말했다. 그리고 고수와 오이도 못 먹는다고 밝혔다.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만큼 일본 잡지 인터뷰에서도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특기라고 밝혔다. 신상출시 편스토랑에 출연했을 때도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는 점을 크게 어필했다. 엽떡은 가장 매운맛을 먹으며, 이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한다.

 

 

 

 

반응형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노래로 전 소속사 선배 그룹이었던 러블리즈의 수채화를 꼽았다. 
게임을 즐겨 한다. 
일본 여성 패션지 세븐틴 2019년 3월호, anan 9월호# 인터뷰에 따르면 원피스를 입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스타 이즈 본. 같이 본 김민주와 영화를 다 보고 나서 펑펑 울었다고 한다.
가장 좋아하는 색깔은 검은색이다. 멋있어서 좋다고 한다. 또한 검은색이 어떻게 보면 화려한데 어떻게 보면 또 단정하고 차분한 색이라고 생각해서 본인의 양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색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어릴적 카라의 팬이였다고 한다. MAMA 비하인드 영상을 보면 직접 앨범에 편지를 작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프로듀스 48 5회 연습생들이 뽑은 비주얼 베스트 TOP11 투표에서는 전체 96명의 연습생 중 6위를 차지했다. 유민영은 "귀여움과 예쁨이 섞여있는 얼굴", 고토 모에는 한 술 더 떠 "이렇게 예쁘다니 정말 반칙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특히 눈에 대한 극찬이 끊이지 않았는데, 김유빈과 김수윤 등은 "눈동자 색이 진짜 너무 예쁘다.", "눈이 사슴 눈 같이 생겼다.", "눈이 너무 초롱초롱하다"라고 말했다.


프로듀스 48 촬영 중 가장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선보인 멤버로, 스타일링에 따라 이미지가 크게 달라진다. 특히 앞머리를 덮었을 때와 깠을 때의 차이가 큰데, 깐무 버전일 때는 둥근 얼굴형과 매끈한 이마가 도드라져 어쩐지 빙구미가 폭발한다. 또한 파노라마 활동부터 앞머리를 눈썹까지 오는 정도의 짧은 길이로 유지하고 있는데 작고 둥근 얼굴형과 잘 어울려 굉장히 귀엽다. 그래서 당시 아이즈원 멤버들이 유치원생 또는 코코볼 같다고 하기도.


BLOOM*IZ로 컴백하면서 단발머리를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신의 한수가 되었다. 너무나 찰떡같이 외모에 어울리다 보니 국내외 반응이 폭발했다. 이에 컴백 후 올라온 직캠에서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입덕직캠 자신도 처음에는 걱정했는데 주변 반응이 좋아서 안심했다고 한다. 재킷 앨범 사진으로 보여준 단발머리는 가발을 쓴 것이라고 한다. 이후 새 그룹 LE SSERAFIM에서도 단발머리로 데뷔했다. 자신의 장점으로 단발이 잘 어울린다는 것을 종종 언급하기도 한다. ANTIFRAGILE 활동 때에는 시크릿 투톤을 더한 단발 스타일을 하기도 했다.


FEARLESS 티저 영상이 공개되면서 콘셉트와 의외로 상당히 잘 어울린다는 반응이 많았다. 데뷔 쇼케이스 직캠의 댓글창에서도 미모가 이전보다 더 물이 올랐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콘셉트의 느낌에 따라 오리와 백조를 넘나드는 "조류상", 날카로운 이미지를 강조하면 ''호랑이상"과 "치타상"[43]으로도 보인다.


상당히 말랐지만, 르세라핌 멤버들과 비교해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로 밀리지 않는다. 팬들도 아이즈원 시절의 김채원만 생각하다 르세라핌의 김채원을 보고 놀랐다. 르세라핌 데뷔 확정 전에는 김채원이 청순 컨셉의 걸그룹으로 데뷔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으나 건강미를 강조한 컨셉의 걸그룹으로 등장해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장신일 것 같은 외형과 달리, 실제로는 163cm[45]로 의외로 평범한 피지컬을 보유. 그러나 팔다리가 길고, 소두이기에 뛰어난 비율을 자랑한다.

쏘스뮤직과의 계약설이 보도된 이후 상당히 오랜 기간 감감무소식이다가 최예나를 통해서 근황이 전해졌는데, 2021년 12월에 함께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을 보러갔다고 했으며, 또 예나의 솔로 데뷔 당시 채원이 가장 먼저 축하해주었다고 한다. 이후 계약 발표를 알리는 게시글이 올라왔고 22년 4월 12일부터 업로드를 재개했다.


3월 22일, HYBE 사업 보고서 'II.사업 내용 > 6.주요계약 > 사.주요 아티스트 전속계약'에서 각 리더 멤버들이 최상단에 배치되어 있고 그 외에 나이순으로 나열되어있는데 쏘스뮤직에서 사쿠라보다 동생인 김채원이 최상단에 배치되어 있어서 차기 걸그룹 리더를 김채원으로 유추하는 의견도 있고, 다른 그룹들과 달리 김채원, 사쿠라는 '그룹/활동명'에 '미정'으로 각각 칸이 분리되어 있어서 '리더 표시가 아닌 단순히 이름순일 수도 있다'라는 의견도 있어서 확실하지는 않았다. 

 

2022년 4월 7일에 나온 기사에서 김채원이 리더인 것으로 확정됐다. 이로써 같이 활동을 했던 안유진과 마찬가지로 팀 내에서 최연장자가 아님에도 리더 롤을 맡은 케이스가 되었다.


2023년 1월 4일 기준,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는 인원이 총 16명이다. 11명은 활동을 함께 했던 IZ*ONE 멤버들, 소속사 대표인 방시혁,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한 멤버들 카즈하, 허윤진 또 하나는 LE SSERAFIM 공식 계정 이다. 팀 막내인 홍은채가 1월 4일 인스타그램을 개설하면서 16명을 팔로우하고 있다.
워크맨에서 3일 동안 단식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왼쪽 허벅지 아래에 큰 점이 하나 있다. 복면가왕 출연 당시 이것 때문에 두꺼운 전신 의상을 입기도 했다.
배꼽과 명치 사이에 큰 점이 하나 있다.
2022년 6월 16일 사쿠라, 카즈하와 함께 일본 라디오 프로그램 '올나이트 일본X'에 DJ로 나선다.
2022년 6월 18일, 김채원의 단발이 사실 가발이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허윤진의 위버스 메시지가 공개되었다.
포브스 인터뷰에 따르면 LE SSERAFIM에 가장 먼저 합류한 멤버가 바로 김채원이고 멤버들이 합류할 과정을 다 봤다고 한다.


패션 쪽 롤모델으로는 코마츠 나나를 뽑았다. 평소 그녀의 사진을 많이 보고, 사복 패션도 관심있게 본다고 한다.
2022년 기준 사복 스타일과 분위기가 훈녀에서 힙한 스타일로 1년 사이에 꽤 많이 바뀌었다. 
위버스 라이브에서 본의 아니게 말실수를 한 적이 있다.# 윤진이 toRl가...어어엇... 윤진: 언니 나한테 뭐 쌓인 거 있어?
같이 IZ*ONE으로 활동했던 최예나와는 친분이 여전히 두터워서 스케줄이 비는 날이면 종종 집에 자주 놀러간다고 한다. 오죽하면 예나의 오빠 최성민이 채원이는 월세 내야한다고 말할 정도(...)

 

 

 

 

 

 


독특하게도 서울 사투리의 억양이 있다. 요즘 세대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음을 생각하면 꽤나 특징이다.


2022년 10월 19일 허윤진과 함께 타고 있던 차량의 접촉사고로 인해 경미한 근육통과 타박상을 입으면서 당분간 보존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에 따라 당시 예정됐던 ANTIFRAGILE 스케줄이 취소 및 연기가 되었다. # 이후 2022년 10월 23일 인기가요 스케줄로 활동을 다시 재개했다.


태어난 곳은 서울이지만 할머니가 전라도 출신이라고 밝혔다.
사물이 있으면 일단 냄새부터 맡는 습관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