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씨 수민 과거 레전드 인스타 타투 움짤 나이 키 몸매 mbti 프로필
스테이씨 수민 프로필
본명 : 배수민 (裵秀珉, Bae Sumin)
나이 : 2001년 3월 13일
본관 : 달성배씨의 종문 달성 배씨 (達城 裵氏)
키 : 159cm
혈액형 : O형
발 사이즈 : 220mm
가족
부모님, 언니(1998년생)
반려묘 두부, 콩이, 비지, 앙꼬
학력
포항이동초등학교 (졸업)
포항이동중학교 (졸업)
경일고등학교 (졸업)
소속사 :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 STAYC
포지션 : 리더, 서브보컬, 래퍼
데뷔
2020년 11월 12일 STAYC
싱글 1집 Star To A Young Culture
MBTI : ISFJ
스테이씨 수민 이야기
팀에서 리더와 서브보컬, 래퍼를 맡고 있으며, 보컬부터 랩, 춤, 비주얼까지 고루 갖춘 육각형 멤버. 댄스 포지션이 따로 없는 스테이씨 내에서 춤담당 멤버로 꼽히기도 한다.
맏내 리더다. 멤버들 중 키가 제일 작은데 본인등판에서 시은과 이 문제로 사활을 걸고 다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멤버들에게 몰이를 자주 당하며 얼굴도 귀여워 맏내 이미지가 더욱 부각된다. 하지만 안무 연습 영상에선 평소의 맏내와는 달리 멤버들을 카리스마 있게 이끄는 모습을 보여 팬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윤의 말에 따르면 항상 멤버들의 말에 귀기울여주는 믿음직스러운 리더라고 한다.
서브보컬을 맡고 있으며 재이와 함께 저음 담당이다. 묵직한 저음이지만 청량한 동시에 털털하고 꾸밈없는 음색이 특징이다. 서브보컬임에도 불구하고 음역대가 넓은 데다 탄탄한 발성과 기본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래가 기대되는 보컬이다. 보컬라인 시은, 윤과 함께 부른 Bang Bang 커버 약 5년간의 긴 연습생 생활을 거쳤기 때문이다.
멤버들 중 라이브가 제일 안정적이라는 평을 많이 받는다. MR 제거 또는 앵콜 무대를 보면 음원과 라이브가 거의 똑같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안정적인 라이브로 시몬스에서 따온 '숨몬스'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멤버들 중 파트는 가장 적은 편인데 RUN2U에서는 4위, ASAP에서는 가장 적었고 SO BAD와 색안경에서는 5위를 했다.
노래할 때의 발음이 매우 찰지다. ASAP의 'But you gotta know yeah e yeah'가 '고춧가루 No yeah e yeah' 혹은 '고춧가루 넣어 yeah e yeah'처럼 들린다는 의견이 많아 세은의 '도시락 속 치킨'과 함께 '수민이는 고춧가루가 싫다 하셨어' 등의 밈이 돌았다.
원래는 끝음을 꺾어서 부르는 창법이었지만 최근에는 창법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끝음을 꺾어 부르던 창법에서는 수민만의 개성있는 음색이 돋보였다면, 최근에 바뀐 창법에서는 부드러운 음색이 돋보여 더욱 듣기 편안하다는 반응이 많다.
래퍼 포지션답게 랩 파트를 많이 받는다. 특히 SO WHAT에서 짧지만 찰진 랩[11]을 선보였다. 박자감이 좋아서 래퍼로서 기대된다. 'complex'에서는 랩 파트를 담담하고 조용하게 소화했으며 상당히 긴 분량에도 불구하고 절지않고 소화해내는 모습을 보였다. 2021년6월 8일에 커버한 Doja Cat의 에서 랩 파트를 맡았다. 또박또박한 딕션과 발음이 인상적이다.
춤을 강하고 힘 있게 춘다. 모든 동작을 대충 넘기는 일 없이 힘을 실어 추기 때문에 잔동작이 거의 없고 선이 깔끔하다. 곡의 느낌에 따라 부드럽게 춰야 할 때는 소프트하게, 힘있게 춰야 할 때는 파워풀하고 카리스마 있게 강약조절을 한다.
안무 숙지도 빠른 편이며 개인 직캠에서도 춤에 대한 얘기가 주를 이룬다. 포지션이 따로 구분되어 있진 않지만 주로 아이사와 함께 비공식 댄스 담당으로 묶인다. 두 번째 앨범 STAYDOM에서는 타이틀인 ASAP의 꾹꾹이춤을 아이사와 함께 가장 잘 소화한다는 평을 받았다. 여담으로 데뷔 전에는 몸치였지만 엄청난 노력으로 이를 극복했다고 한다.
맏언니이자 리더지만 작은 키와 귀여운 외모 탓에 막내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표정도 앳되고 귀여운데다 은근한 허당끼가 있어 더더욱 맏내 느낌이 난다. 심지어 동생들에게도 귀여움받는 모습이 자주 포착된다. 보통 몰이를 자주 당하지만 종종 동생들을 놀리는 장면도 많이 포착된다.
키가 159cm로 최단신인지라 멤버들에게 키로 놀림받는다. 아이돌 등판에 출연했을 때는 프로필에 적힌 159cm를 보고 167cm인 세은에게 신발신고 쟀냐는 디스를 당했고 재이는 159cm가 아니라 155cm 같다며 디스했다. 심지어 키가 비슷
다만 진지할 때는 확실히 리더다운 면모를 보여주는 편이다. 특히 연습 영상에서는 평소와 달리 카리스마 있게 연습 전반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줘 팬들 사이에서 "이래서 리더구나"라는 리액션이 일게 만들었다.
맏언니이자 리더지만 실제로는 맏내 기질이 있어 동생들에게 몰이를 자주 당한다.하지만 종종 팀 최고의 트롤인 윤을 놀린다 특히 스테이씨를 처음 본 사람들은 막내인 윤과 재이를 맏언니로 알고 맏언니인 수민과 시은을 막내로 착각하는 일이 잦다. 그래도 동생들 장난도 다 받아주고 잘 놀아준다고.
애교가 무척 많다. 멤버들 말로는 생활 애교가 몸에 배어 있다고. 공식 영상이나 방송을 보면 무조건 한 번씩은 애교를 부리는 수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른 멤버들에게도 서슴없이 애교를 퍼붓는다.
MBTI 간단 테스트 결과 ESFJ와 ISFJ가 번갈아 나온다고 한다. 다만 현재는 ISFJ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속이 깊고 멘탈이 강하며 꾹 참다가 한번에 터뜨리는 성격인 듯 하다. 본인의 말에 따르면 생각은 깊게 하지만 행동은 단순하고 착한 편이라고.
롤모델은 소녀시대와 오마이걸 효정이라고 한다. 그중에서 효정을 라디오에서 언급하며 언니라고 부르고 싶다고 밝혔다
'케이팝의 미래 스테이씨'라는 수식어를 듣고 싶다고 한다.
최근 옥수수에 푹 빠져서 옥수수를 먹으면서 힐링한다고 한다.
배스킨라빈스의 최애 메뉴는 엄마는 외계인이고 민초를 싫어하는 반민초단이다.
가장 좋아하는 치킨은 교촌치킨 허니콤보. 이유는 양이 딱 적당해서라고 한다.
가장 좋아하는 단어는 '안정감'이라고 한다.
공차 픽은 초콜릿 밀크티에 당도 200%, 얼음은 적게, 토핑으로는 타피오카 펄을 추가한 것이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트와일라잇, 콰이어트 플레이스, 타짜: 원 아이드 잭이다.
가장 좋아하는 색은 분홍색과 보라색이다.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가을이라고 한다.
하와이안 피자는 아직 안 먹어봤지만 좋아한다.
또한 책 읽는 것을 좋아해서 '숨도서관'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팬들이 불러주는 별명 중 '토냥이'를 가장 좋아한다.
요즘 남몰래 듣는 명곡으로 이소라의 신청곡을 꼽았다.
라면을 '사랑'한다고 한다.
귀여운 토끼상으로 무표정은 차가워 보이지만 웃을 때는 귀여워진다는 반전 매력이 있다. 정석미인상에 매력 한 스푼을 더한 얼굴. 주토피아의 주디 홉스 닮은꼴로 화제가 되었다.
2020년 9월 기준으로 5년 6개월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으며, 그중 2년 6개월은 현 소속사 하이업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을 했다고 한다. VICTON의 리얼리티에 출연한 것으로 보아 나머지 3년은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다가 플랜에이를 나와 하이업으로 이적했다.
데뷔 쇼케이스에서 밝힌 좌우명은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다.
고향인 포항에 최애 들깨 칼국수 맛집이 있는데, 못 먹은 지 오래되어 슬프다고 한다.
숙소를 옮기기 전 윤과 룸메이트였다. 아침에 일어나면 '심자윤!'을 외치고 다시 자는 것을 반복한다고 했다. 윤의 알람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지만 정작 윤은 일어나지 못해 깨워주고 자기 때문. 2021년 7월 15일 브이앱에서 숙소를 이사했고 시은과 룸메이트라 밝혔다. 방이 3개여서 2명씩 나눠서 쓰는데 단신즈(수민, 시은), 중간즈(아이사, 세은), 장신즈(윤, 재이)로 룸메를 정했다고 한다.
한 인터뷰에서 받은 스테이씨의 인기 비결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주변에 도와주시는 좋은 분들이 많으셔서 더 빛을 볼 수 있었습니다.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어요."라고 답했다.
기계치다. 첫 브이앱에서 들어온 팬들이 놀라워서 실수로 신고를 누를 뻔했다.
비 오는 날 추천하고 싶은 노래는 크러쉬의 'From Midnight To Sunrise' 앨범에 수록된 'Sunset'. 본인만 알고 싶은 아티스트는 Izzy Bizu이다.
타자가 굉장히 느리다. 독수리 타법으로, 100타를 넘은 적이 없다고 한다.
중학교 1학년 때 전 소속사의 신인개발팀 직원이 수민의 사진을 보고 포항까지 찾아와 노래방에서 사전 오디션을 봤다. 당시에는 딱히 가수나 연예인이 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는데, 애국가를 부를지 고민하다 억지로 생각해내서 부른 노래가 지아의 '술 한잔해요'. 현 소속사 입사 오디션 곡은 김세정, 도영의 별빛이 피면과 f(x)의 여우 같은 내 친구라고 한다.
중학교, 고등학교 졸업사진이 공개되었다. 중학교 졸업사진 고등학교 졸업사진. 고등학교 졸업사진을 찍기 위해 전날 반신욕까지 하며 붓기를 뺐지만 학교에선 어려 보이라고 볼이 늘어나게 보정해주었다고 한다.
휴가를 받아서 본가로 갈때마다 아버지가 키를 재주신다고 한다. 아버지는 아직 자라고 있다 말씀하시지만, 어쩌다 한 번씩은 낮아진다고 하며 본인 말론 아직 키가 크고 있다고 한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땀이랑 열 알레르기가 있다.
데뷔 전 분홍머리와 금발이었으며 스테이씨 멤버 중 가장 염색을 많이 했다.
중학교 2학년 때 친구들은 아무도 본인이 연습생인 걸 몰랐다고 한다. 연습하러 갈 때 아파서 병원에 간다하면 워낙 조용했던 탓에 모두 믿었다고. 3학년 때는 어찌어찌 알게 되었으나 고등학교 때 서울로 전학을 가서 역시 아무도 몰랐다 2학년 때에야 알았다고 한다.
아재개그를 많이 한다.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혼자 있는 초능력을 갖고 싶다고 한다.
뺏고 싶은 다른 아이돌 곡으로 Red Velvet의 Psycho를 골랐다.
왜 그렇게 무대 위에서 라이브를 잘하냐는 한 팬의 질문에 맨날 연습실을 뛰어다니며 노래를 부른 것이 비결이라 답했다.앞서 세은과 재이는 "역시 하이업", "최고의 회사"라며 하이업을 칭찬했는데 "연습실... 그 좁은 연습실에서..."라는 수민의 발언에 시은이 유독 박장대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돌등판에서도 "중소가 아니라 소형 기획사"라며 자신의 소속사를 대차게 디스를 했다.
멤버들 중 이름에 유일하게 ㅇ이 들어가지 않는다.
멤버들 중 가장 이상형인 멤버를 고르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수민이 생각한 본인의 퍼스널 컬러는 쿨톤 60%에 웜톤 40%라고 한다.
어릴 적 유치원에서 색칠을 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뒤에서 간지럼을 태워서 몸부림치다가 들고 있던 색연필이 친구 코에 박혀서 코피가 났다고 하며 그 친구와는 아직도 연락하고 지낸다고 한다.
어릴 때 베개를 안고 자지 않으면 잠이 안 왔다고 한다.
재이가 올라프라고 부를 때마다 재이에게 윌리엄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만약 아이돌이 되지 않았으면 열심히 공부해서 대학생활을 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운동선수가 된다면 축구선수를 하고 싶다고 한다. 멤버들 중에서 허벅지 힘이 가장 좋기 때문이며 운동은 자신 없지만 허벅지 싸움은 1등이라고 한다.
비긴어게인에 나오고 싶다고 한다.
어린이집을 다니던 시절 별명은 오이였다. 얼굴이 길다고 그렇게 불렸는데 속상해서 울었다고.
몰래 숨겨둔 멤버들의 엽사가 엄청나게 많다고 한다.
윤하의 6기 팬미팅에 손수 티켓팅으로 매니저 대동없이 혼자 방문했다고 한다.
로켓펀치의 수윤과 친하다. 수민의 유일한 서울친구로 수민이 진행하는 라디오에 함께 출연하여 훌륭한 케미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