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장기하 프로필

나이 : 1982년 2월 20일
서울특별시 휘장 서울특별시 서초구 CI 서초구
본관 : 안동 장씨
키 : 183cm

혈액형 : O형
가족 : 아버지, 어머니, 누나
학력 : 서초고 서초고등학교 (졸업) /  서울대학교 (사회학 / 학사)
데뷔 : 2008년 장기하와 얼굴들 '싱글' 싸구려 커피
소속그룹 : 눈뜨고코베인 (2002~2009) / 장기하와 얼굴들 (2008~2018)
소속사 : 두루두루 아티스트 컴퍼니

MBTI : ENFJ

 

 

2. 장기하 이야기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 눈뜨고코베인에서 드러머로 활동하였고 활라, 이기타, 장기하로 구성된 청년실업의 멤버였다.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보컬이자 리더로 2008년부터 2018년까지 활동했으며, 현재는 솔로 싱어송라이터 활동을 준비중. 불나방스타쏘세지클럽과의 연합공연에서는 조까를로스와 함께 밴드 노루바나를 결성하기도 하고 붕가붕가레코드의 CEO 곰사장이 직접 뛰는 '올 립싱크 그룹' 술탄 오브 더 디스코에 '장기에프'로 출연하기도 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 중. 김창완의 눈에 들어 김창완밴드와의 합주도 자주 하는 듯하다.

2세대 인디 씬의 아이콘으로서 한국 음악계의 새로운 활력소이자 옛 것을 고쳐 완전한 새 것을 만든 그의 음악 행보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연예인이 만나고 싶은 스타 1위로 꼽힐 정도로 연예계에서도 핵으로 통하는 중. 특히 2AM의 정진운이 장기하를 그렇게 좋아한다.

주로 구사하는 음악 장르는 록 음악과 블루스이며, 그의 보컬관에는 '정확한 발음'으로 청중들의 노래를 알아듣게 하는 것이 있다고 한다. 가사와 멜로디가 굉징히 혁신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천재라고 부른다.

 

 

 

먹는 것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듯하다. 자신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서 음악과 먹는 것이 취미라고 밝히기도 했고,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을 보면 음식 사진이 많이 올라와 있다. SBS에 사무직, 게스트, MC로 출근도장을 찍은 유일한 연예인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공군 출신이다. 제38전투비행전대에서 어학병(통역병)이자 행정병으로 복무했다고. 이 때 싸구려 커피를 만들었는데 이 노래가 나올 당시 인트라넷 글에서 "xx과 6xx기 장기하의 '싸구려 커피'입니다"라는 요지의 글이 발견되었다.


영국 밴드 오아시스의 팬이다. 장대라에서 밝히길 결성 초중반에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는데 해체 후 팬이 되었다고 한다. 그 전에는 오아시스와 라이벌 관계였던 블러의 팬을 자청했었다. 그래서 노엘 갤러거 내한공연에도 스탠딩으로 참석하기도 했다.


덕후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 출연해 콜라보 하고 싶은 가수로 블러, 고릴라즈의 데이먼 알반을 꼽았다.

 

 


고건혁 붕가붕가레코드 CEO에 의하면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JJ 핫산은 그의 1호 안티라고 한다. 실제로 그와 장기하는 대학 동창이자 친구로 인스타그램에 서로를 디스하는 글을 많이 남긴다.


주당이라고 한다. 실제로 해피투게더에서 연예계 대표 주당 성시경이 주량으로 이선균과 함께 겨뤄보고 싶은 연예인으로 꼽을 정도. 2010년 한겨레신문 기사에서 붕가붕가레코드 사장 고건혁(곰사장)의 증언으로는 그는 절대로 술자리에서 먼저 일어나는 일이 없다.라고 한다. 그래서 곰사장이 장기하의 일시적 금주선언을 충격으로 받아들였을 정도...

 

노홍철의 팬이며 그와 개인적인 친분도 있다. 4집 수록곡 <괜찮아요>에 "나는 노홍철을 좋아하지만 당신은 안 좋아해도 괜찮아요"라는 가사가 있으며, 2019년 10월에 놀면 뭐하니?에서 노홍철이 릴레이 카메라를 가지고 장기하를 찾아가기도 했다.


소유 차량은 현대 i30. 원래 레코드를 듣는게 취미였으나 차를 산 뒤로 운전하며 CD로 듣게 되었다고. 2020년, 1년간 쓴 글을 모은 산문집 <상관없는 거 아닌가?>를 출간하며 작가로 데뷔하였다.

 

 

 


장기하와 아이유의 열애 사실이 2015년 10월 8일 오전 11시 디스패치를 통해 알려졌다. 약 3년 가량 교제 했으며 2017년 1월 23일 양측 소속사를 통해 결별했음을 알렸다.

 

반응형

 

중고등학교 시절 교회에서 기타, 드럼 등을 처음 배웠다고 한다. 그 이전에도 피아노나 바이올린을 배우기는 했지만 그다지 진지하게 배운 것은 아니라고. 이외에도 화성학이나 대위법은 따로 배운 것은 없고 군 시절 화성학 책을 혼자서 뒤적거렸다고 한다.

본격적인 음악활동은 2002년 눈뜨고코베인 드러머로 활동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드러머였던지라 리드자인 깜악귀보다는 확실히 음악적 의견을 피력할 수 없었겠지만, 자신의 작사나 작곡 곡으로 음악세계를 펼쳐 나갔다. 들어 보면 눈뜨고코베인 명곡들 가운데 꼭 장기하 작사 또는 작곡의 음악이 있다. 서울대 사회학과 활동과 눈뜨고코베인 드러머 생활을 병행하다 군대를 가게 되었다.

그리고 2008년 장기하와 얼굴들을 결성하여 한국 대중음악계의 핵으로 떠오르게 된다

 

 


서울대 출신이고 중소 기업을 운영하시는 부모님과 함께 유복하게 자라서 자취 경험이 없으며 결벽증이 있을 정도로 매우 깔끔한 성격이라고 한다. 싸구려 커피의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실제의 삶으로 인해 가난 코스프레가 아니냐는 비난을 듣기도 했다. 다만 싸구려 커피의 경우 군생활을 하면서 겪은 일을 가사로 적은 것이고 자취생들이 가사에 공감한 것은 우연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2013년 10월부터 시작한 tvN 시트콤 감자별에 출연. 인디뮤지션 '장율' 역을 맡았다. 과거 하이킥에 출연했던 숱한 뮤지션들처럼 단역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었고, 아니나 다를까 처음 몇 회 동안은 얼굴조차 비추지 않았다. 그러나 장율 캐릭터가 노주현의 딸로 나오는 서예지의 남자친구 포지션을 맡게 되고, 슬금슬금 로맨스를 진행시키더니 11월 중순경 키스신이 방영되었다. 장기하 때문에 이 시트콤을 보기 시작한 소수의 여성팬들은 그만 광분에 빠지고 말았다.

 

스스로 장대라에서 '주말에 26시간 촬영을 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말을 할 정도로 연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처음 치고 연기가 크게 어색하지 않지만 주변의 반응은 '연기를 제법 한다'라기 보단 '그냥 장기하 같다'라는 의견이 더 많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