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붐 지엔 프로필

본명 : 배진예 (裵津銳, Bae Jin Yea)
나이 : 1994년 6월 9일 / 경기도 부천시
키 : 170cm

혈액형 : A형

발 사이즈 : 235mm
가족 : 부모님, 언니 배지은(1992년생)


학력
고리울초등학교 (졸업)
성곡중학교 (졸업)
원종고등학교 (졸업)


소속사 : 블레이드엔터테인먼트


경력
라붐(아이돌) 화이트 (2014년 8월 28일 ~ 2022년 9월 23일)
UNI.T 로고 (2018년 2월 11일 ~ 2018년 10월 12일)

 

포지션 

(라붐) 메인댄서, 리드보컬
(UNI.T) 서브보컬, 리드댄서


데뷔 : 2014년 라붐 싱글 앨범 PETIT MACARON

MBTI : ESFJ

 

 

 

 

 

 

대한민국의 가수. 걸그룹 라붐의 멤버로 메인댄서, 리드보컬을 맡고 있다. 그룹 UNI.T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했다.

단아한 외모에 긴 다리로 모델 같은 외형이 특징인 비주얼 멤버. '지나가면 향기가 날 것 같은 여자'라고 소개한다. 얼굴이 한 마디로 토끼상. 시크해 보이는 인상과 달리, 밝고 낙천적이며 능청스러운 면도 있다. 처음엔 낯을 가리는데, 친해지면 왈가닥 소녀라고 한다. 춤을 좋아해 가수가 되었으며 춤이 주된 개인기다. 특히 춤 출 때 가사를 살려주는 맛깔나는 표정이 일품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살짝 웃음상이라 '체온'같이 차분한 곡에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2021년 10월 8일부터 활동명을 '지엔(ZN)'에서 본명 진예로 변경했다.

1994년 6월 9일 경기도 부천시에서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2살 터울의 친언니가 있는데, 어렸을 적 친언니가 공부를 잘했던 탓에 부모님이 자신에게는 하고 싶은 걸 하라며 밀어주셨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무용, 사물놀이, 재즈댄스 등 여러 예체능을 배웠고, 그 중에서도 춤추는 걸 좋아해서 학교 장기자랑에는 항상 나갔다고 한다. 참고로 전 멤버인 율희와 초등학교 선후배 사이이며, 밑에 서술된 것처럼 AOA의 설현과는 중학교 동창이다. 중학생 시절 설현과 춤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자주 춤을 추러 다녔다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예체능을 배웠지만, 가수가 되고 싶다는 특정한 목표를 가지지는 않았다고 한다. 길거리 캐스팅을 당하기도 했는데, 친언니도 같이 제의를 받았다고.

고등학교 1학년 때인 2010년 9월 JYP엔터테인먼트가 주최한 공채 7기 오디션에 참가했다. 당시 모델팀으로 최종 결선까지 올라갔고, 예선 오디션에서는 특기가 춤인 만큼 댄스 퍼포먼스를 했다. 참고로 이 때 JYP 7기 공채로 합격한 사람이 TWICE의 나연이며, 골든차일드의 박재석도 진예와 같은 모델팀에 있었다. 그러나 파이널라운드에서 최종 선발되지 못하고 탈락하면서 연습생으로 발탁되는데 실패한다.

 

하지만 다음 해인 2011년,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소속사 네가 네트워크의 오디션에 합격하면서 본격적으로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연습 기간은 총 3년으로, 같은 팀 멤버인 솔빈 다음으로 길다. 처음의 라붐은 힙합 그룹으로 계획이 되어있었고, 멤버수도 최종 데뷔조인 6명보다 많았지만 컨셉이 바뀌고 계속 데뷔가 엎어졌다. '핫데뷔일기'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자신이 데뷔조에 들어간 이후 총 4~5번 정도 데뷔가 엎어졌다고 하며 멤버 인원수로 여러차례 바뀌었다고 한다. 자꾸 데뷔가 엎어지면서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이 찾아왔고, 가장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2013년 1월에는 NEW BALANCE 이벤트 CF 영상에 출연해 댄스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당시 진예는 고등학교 3학년이었고, 그래서 영상에서도 교복을 입고 춤을 춘다. 코리아 갓 텔런트 출신 댄서 주민정과 함께 출연했으며, 고등학생 시절 풋풋한 진예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라붐의 그룹 런칭이 내가 네트워크와 NH EMG의 합동 프로젝트로 결정되었고, 2013년 중순 쯤 해인이 연습생으로 들어오면서 최종적인 데뷔조가 결정되었으며, 2014년 8월 라붐으로 데뷔하며 연예계에 들어오게 되었다.

라붐에서 메인댄서, 리드보컬을 맡고 있다. 다만 메인댄서로서 특별히 무언가를 보여준 적은 아직까지 없다. 춤을 잘 춰서 메인댄서가 됐다기 보다는 길쭉한 기럭지로 춤을 가벼우면서도 예쁘게 추는 스타일이라 그런 것으로 보인다.

원래는 서브보컬이었지만 라붐 멤버들이 다 그렇듯 실력은 나쁘지 않다. 아무리 박하게 평가해도 못 부른다고 할 만 한 실력은 절대 아니며 특히 라이브 안정도는 리드보컬인 유정보다도 뛰어난 편.

 

기본적으로 가성으로 부를 땐 굉장히 담백한 보컬이 된다. 그래서 곡의 분위기에 따라 창법이 달라지며, 이로 인해 곡에서 맡는 역할도 달라진다. 개구진 음색을 활용해야 하는 곡에선 해인과 같이 곡의 포인트를 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담백한 음색을 활용해야 하는 곡에선 솔빈과 같이 곡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음역대가 다소 낮지만 좁은 편은 아니라 종종 애드립을 맡기도 한다.

 

4인조 재편 후 리드보컬로 포지션이 바뀌었고 미니3집에서는 메인보컬 소연과 겹치는 파트를 부른다.
이렇듯 가볍고 예쁜 춤선, 평균은 하는 보컬 실력과 다채로운 음색을 통한 좋은 곡 해석력을 보여주는 멤버다.

 

 

 

 

 

반응형

 


2018년 2월 24일 더 유닛 스페셜 방송에서 공개된 리더 선발전에서는 앞서 나온 공약들을 다 하겠다고 말해 멤버들의 질타를 받았는데, 앤씨아가 그러면 공약들을 다 말해보라고 이야기했고 수지는 '청소', 예빈은 '비타민'이라고 답했는데, 예빈이 '저 이간질인데요.'라고 반박했다.

 

이어서 자신이 아침형 인간이라며 모닝 엔젤을 해주겠다고 했는데 앤씨아가 잘 거니까 필요없다고 쳐냈다. 이에 리더가 진짜 하고 싶었는데 라붐 리더 투표 때 0표가 나왔었다고 이야기했는데, 멤버들이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게 아닐까요?'라는 말을 들었다. 어쨌든 죽기 전에 꼭 한 번 리더를 해보고 싶다고 말했지만 우희가 리더가 되면서 이번에도 실패했다.
팀내 최장신이며, 팀에서는 비율을 맡고 있다고 한다.
UNI.T 인스타그램에서의 별명은 지엔이진예이다.
2018년 5월 18일 데뷔 기념 토크쇼 '데뷔한다 친구야'에서는 라붐 멤버 전원과 래퍼 안수민이 진예를 축하해주기 위해 와줬다

숙소에서는 앤씨아, 예빈, 이현주, 이수지와 함께 동생즈 하우스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독방을 쓰고 있다.
데뷔를 앞두고 진행한 V LIVE 방송에서는 윤조, 이수지와 함께 '친해지길바래...'라는 타이틀로 진행했다. 팀은 묵찌빠에서 같은 걸 낸 사람끼리로 정했는데 이 셋은 서로가 UNI.T에서 가장 어색한 사이였고 이들은 방송보다는 서로 친해지는 걸 우선으로 준비를 했다. 지금은 친해졌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팬들 사이에 이 조합은 어색즈로 굳어졌다.

이름, 별명 관련
데뷔 전 예명은 '비비안'이었다고 한다.
데뷔 이후 2021년까지 멤버들 중 유일하게 예명으로 활동했다.
멤버들 사이에서의 별명은 '짱구'다. 얼굴형이 짱구 같아서이기도 하고, 짱구 춤을 또 기가 막히게 춘다.짱구같던 모습
본명 '진예'의 한자는 나루 진(津), 날카로울 예(銳)인데, 자신이 태어났을 때 너무 뜨겁고 기가 세서 물가라는 뜻을 가진 한자를 이름에 넣었다고 한다

JYP엔터테인먼트 공채 7기 모델 팀 출신으로 파이널라운드 무대까지 올라갔었다.
멤버들의 말에 따르면 귀차니즘이 있다고 하는데, 스스로도 인정했다. 이 때문에 가장 지저분하다고 한다.
아침에 멤버들 중 가장 일찍 일어난다고 한다. 그런데 그 일찍 일어나는 이유가 밥을 먹기 위해서라고 하며 식탐이 많다고 한다.

 

 

 

 


자기 관리에 철저한 스타일인데 이동이나 쉬는 시간에도 항상 운동을 하고 있으며, 더 유닛 숙소 생활이나 해요TV에서 진행한 '유니티의 사생활'에서도 다른 사람들이 모두 야식을 먹어도 진예는 음식에 손도 안 대는 모습을 보였다. 숙소에서도 샐러드만 먹는다고 한다.


게임할 때 반칙, 편법, 잔머리를 가장 많이 쓰는 멤버지만 반대로 당하는 것도 매우 쉽게 당한다.
팀에서 하위권 서열이지만 '라붐 지엔이 알고 싶다'에서 진짜 화나면 화를 꽤 낸다고 한다.영상
2016년 5월 14일자 V앱 방송에서 라붐 멤버들끼리 우정 반지를 살 때 가장 빨리 잃어버릴 것 같은 멤버로 만장일치로 뽑혔다.


오마이걸 효정과 함께 '상견례 프리패스상'이라고도 불린다.
닮은 꼴로 항간에서는 오정연 아나운서가 언급되기도 한다.
2016년 말 앞머리를 잘랐는데 매우 잘 어울린다는 평이 많았었다.

손이 상당히 노랗다. 그에 반해 얼굴은 하얗기 때문에 더 도드라져 보인다고 한다. (윗 움짤 손 참조)
2018 설날 아육대에서 400m 계주에 2번 주자로 나섰고, 라붐이 은메달을 획득했다.
립버블 한비의 지명을 받아 2018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 다음 도전자로는 라붐의 해인, 래퍼 SOOM, 배우 이창엽을 지명했다.


UNI.T 멤버들의 원 소속팀 병행 활동이 있었던 2018년 8월 14일 더 쇼에서 얼떨결에 예빈의 다이아와 진예의 라붐이 1위 맞대결을 벌이는 진풍경이 있었다.
연애도사에서 본 사주에 의하면 자존심이 센 편이라고 한다. 자식복과 재물복, 일을 좋아하는 사주라고 한다.

 

고기를 먹을 때 콩가루에 찍어먹는 걸 좋아한다.
오리고기와 사과를 좋아하고 곤약을 잘 못 먹는다고 한다.
UNI.T 활동 때는 고추냉이에 빠져서 즐겨 먹는다고 한다.
두유 그릭 요거트를 좋아한다.

 

 

 

 


율희와는 같은 초등학교 선후배 사이며, 본가도 서로 가깝다고 한다.
학창 시절 배친모(배진예와 친구하고 싶은 모임)란 이름의 팬클럽이 있었다고 한다. 팬카페가 있었고 회원수는 5명 정도였다고 한다.


AOA의 설현과는 부천 성곡중학교 동창으로, 다른 한 친구와 함께 교내 진선미였다고 한다.[17][18] 춤을 좋아해서 함께 춤을 추며 친해졌다고

데뷔 후 걸그룹 멤버들 친구들 중에 러블리즈 이미주와 가장 먼저 전화번호를 교환하였다고 하며 지방에서 음악방송 촬영 중이었다고 한다.
래퍼 안수민과 친하다.

 

 

 

광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