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름 : 장원영 (張員瑛 Jang Won-young, チャン・ウォニョン)[
나이 : 2004년 8월 31일 
신체 : 173cm[

혈액형 : O형

발 사이즈 : 245mm


가족
부모님, 언니 장다아


학력
서울신용산초등학교 (졸업)
용강중학교 (중퇴)
중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 / 졸업)


소속사 :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 IVE

그룹 경력
IZ*ONE (2018. 10. 29. ~ 2021. 04. 29.)


데뷔
2018년 10월 29일 IZ*ONE 미니 1집 COLOR*IZ
2021년 12월 1일 IVE 싱글 1집 ELEVEN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걸그룹 IVE의 멤버.

2018년 엠넷에서 방영된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 48에 참가해 최종 1등을 차지하여 2021년 4월 29일까지 한일 합작 프로젝트 걸그룹 IZ*ONE의 센터로도 활동하였다.

2004년 8월 31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에서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유아기에는 영어유치원을 다녔으며, 서울신용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용강중학교를 다니다 중퇴해 중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를 치른 후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를 졸업했다.


유년기 시절에는 아이돌에 관심이 없었다. 공부를 잘했어서 오히려 아나운서나 변호사를 희망했으며, 발레리나와 파티쉐도 잠시 꿈꿨었다. 2019년에 출연한 문제적 남자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 때 피아노, 플루트, 바이올린, 수영 학원 등을 다니고 집에 오면 수학, 영어 과외 등 공부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다고 한다. 어머니가 "원영아~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돼"라고 하시면 "엄마 더 하고 싶어요"라고 했을 정도. 코피가 나는 일도 빈번했다. 미국으로 여름 캠프를 다녀온 적이 있는데, 그때 진지하게 유학을 고민했다. 또한 재학 시절 학생 회장을 맡은 경험도 있다고 한다.


이후 2017년 2월, 초등학교 6학년 때 3살 터울 언니 장다아의 중학교 졸업식에 갔다가 스타쉽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되어 연습생이 되었다. 이후 프로듀스 48 참가 전 까지 스타쉽에서 1년 2개월 동안 연습생 기간을 보냈다. # 연습생 시절 YDPP의 <LOVE IT LIVE IT> 뮤직비디오와 2018년 펩시 X YDPP 컬래버레이션 광고에 출연했다.

공식 포지션이 없는 IVE지만 팬클럽 DIVE부터 멤버들, 각종 언론과 대중까지 모두가 인정하는 명실상부 센터 멤버이다. IZ*ONE 활동 시절에도 센터였던 만큼 당시 포지션을 그대로 계승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현재까지 발매된 모든 타이틀 곡과 수록 곡 무대의 오프닝과 엔딩 대형에서 센터를 맡았으며, 단체 사진을 찍을 때의 공식 대형(레이 - 가을 - 장원영 - 안유진 - 이서 - 리즈)에서도 안유진과 함께 센터를 양분하고 있다. 멤버들도 장원영에게 센터라 칭하며 사실상 센터임을 인정했고, IVE 관련 모든 매체에서의 장원영을 상술하는 수식어 자체가 센터이다.


모두가 인정하는 확신의 포지션인 만큼 모태센터, 장센[9], 확신의 센터상 등의 별명 또한 다수 보유 중이다.
각 아이돌 그룹의 센터 멤버 관련 내용에도 장원영의 이름은 매번 빠지지 않고 언급된다. IVE의 컨셉이자 상징인 나르시시즘에 찰떡이라는 평을 받으며, 센터 포지션 외에도 그룹의 색깔을 가장 잘 드러내는 정체성 멤버라는 평이 많다.

 

 

 

 

반응형

 


데뷔 초에는 목소리에 비음이 있었다. 스스로 어렸을 때 데뷔해서 베이비 보이스가 있었던 것 같다고. 이후 IVE로 재데뷔하면서 새롭게 바꾼 창법을 선보였는데, "너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보이스가 있다."라는 보컬 선생님의 조언이 있었다고 한다. # <ELEVEN> 활동 때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녹음해 반응이 좋았다. 


스타쉽 보컬 트레이너 피셜, 연습을 하거나 레슨을 받을 때 가사 암기는 기본이고 표정과 제스처가 준비되어 있었다고 한다. 연습일 때도 본방과 같은 수준의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고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센터이기 때문에, 팀 내에서 보컬 파트의 비중이 보컬 라인[10]만큼 많으며 그보다 많을 때도 있다. ELEVEN에서는 보컬 라인 다음으로 많은 파트를 받았고, LOVE DIVE와 After LIKE에서는 멤버들 중 가장 많았다.


세 번째 싱글의 수록 곡 My Satisfaction, 첫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 I AM과 선공개 곡 Kitsch에서 두 곡의 도입부 파트를 맡았고 잘 소화해내어 호평을 받았다. 확실히 저음역대 파트의 목소리가 잘 어울린다는 평.

173cm의 매우 큰 키의 소유자라 시원시원한 느낌의 춤선을 많이 보여주고 동작이 또렷하게 잘 보이는 편이며, 자신의 장점인 표정 연기를 안무에 곁들여 퍼포먼스를 완성하는 타입이다.


ELEVEN에서 누워서 시작하는 인트로를 시작으로 곡에 어울리는 신비스러움과 몽환적 눈빛 분위기를 살려 안무에 녹여냈고 신비한 콘셉트의 안무와 다채로운 퍼포먼스에 본인의 매력을 가중시켰다.
무대에서는 특히 곡의 킬링파트를 잘 살려 무대를 장악한다. 보는 이로부터 하여금 시선을 잡아끄는 능력이 탁월하다. 안무가 채다솜은 원영이 안무를 할 때 어떻게 해야 자기가 예쁘게 나오는지를 잘 안다고 한다. 


센터에 서는 분량도 멤버들 중 가장 많다. ELEVEN에서도 센터 분량은 30~40초대인 다른 멤버들에 반해 혼자 50초가 넘었으며, LOVE DIVE에서는 무려 센터에 서는 시간이 70초(곡 러닝타임의 1/3 이상)나 되었다. After LIKE에서는 안유진과 이서의 비중이 늘어서 센터 분량이 조금 줄었지만, 여전히 멤버들 중에서는 가장 많다.

2020년 2월 15일 8시 31분 팬들을 위해 준비한 본인이 존경한다는 소녀시대의 <그 여름 (0805)>을 커버했다. # <그 여름 (0805)>은 소녀시대가 데뷔 9주년 기념으로 발표한 팬송이기도 하며, 동시에 여름은 원영이 태어난 계절이기도 하다.


2021년 8월 28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확진된 외부 스태프와 동선이 겹쳤다는 연락을 받고 즉각 안유진과 PCR 검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안유진은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장원영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재 장원영은 방역 당국 지침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 확진 판정을 받은 후 2021년 9월 1일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근황을 전했다. (보기) 이후,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 해제되었다. 

 

 

 

 

 


2021년 8월 31일에 진행하려 했던 생일 V LIVE가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취소되었다가 2021년 9월 27일, '원영이의 <어쨌든 오늘도 내 생일> 파티' V LIVE를 진행하였다. 돌잡이 콘셉트로 진행하였는데 MBTI 디즈니 프린세스 버전, 아기 고구마 에피소드, 웃음 참기 콘테스트 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진행하였다. 


2021년 9월 27일, 보이그룹 ENHYPEN의 성훈과 뮤직뱅크 37대 은행장으로 취임되었다. #1 #2 #3 이로 인해 지상파 3사 음악방송 MC가 모두 IZ*ONE 출신들로 채워졌다.


2022년 1월 17일, KBS 뮤직뱅크 사원증을 발급받았다.


2021년 12월 2일,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의 최연소 MC를 맡게 되었다. 시상식 당일 어린 나이답지 않은 깔끔한 딕션과 진행을 하여 화제가 되었다. # 반면에 남성 MC는 거의 최고령 아이돌인[26] 이특이 같이 맡았다. 이특은 1983년생으로 장원영보다 21살이나 더 많다.


IVE로 데뷔하면서 재밌는 일이 생겼는데 처음으로 팀 내에 동갑내기와 연하의 멤버를 맞이하게 되었다.[27] 하지만 IVE로 데뷔하게 되면서 팀에서 동갑인 레이와 막내인 이서에게도 실수로 언니라고 부르는 상황이 생겼다. # 언니라는 호칭이 입에 배어 버린 것. 아무래도 2년 6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막내로 살아오다 보니 자신이 언니라는 상황과 호칭이 어색했던 듯하다.


1theK Originals 우리가 사랑한 노래에서 2007년에 발표된 소녀시대의 데뷔곡 다시 만난 세계를 가을, 이서와 함께 커버했는데, 배경 콘셉트가 캔모아였다. 그런데 비하인드에서의 반응을 보면 캔모아가 뭔지 모르는 듯한 모습을 보여 결국 가을이 설명해 주었다. 게다가 소품으로는 2007년 5월 출시된 삼성전자의 애니콜 슬림폴더 HSDPA(일명 고아라폰)가 있었는데, 이서와 함께 해당 기기를 신기해하며 만지다가 이게 뭐냐는 이서의 질문에 천연덕스럽게 모른다고 대답해 스태프들을 웃게 만들었다. 아날로그하고 레트로했던 시대가 너무 좋은 것 같다고 밝히기도.


고등학교 재학 시절, 같은 학교였던 동갑내기 레이와 함께 종종 방과 후에 돌아오면서 홈 카페 느낌으로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디저트를 사 가지고 와서 같이 먹는다고 한다. 


본인의 아침/저녁 루틴은 아침:모닝 스트레칭과 비타민 챙겨 먹기, 저녁:씻고 바로 자는 것.

 

몽환적인 ELEVEN 활동 다음으로는 반전으로 '청량 핫 썸머' 콘셉트를 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2022년 3월 11일 출연한 신상출시 편스토랑을 통해 천엽을 처음 봤다고 한다. 비주얼이 행주 같다며 충격을 받은 모습을 보였으나, 먹어 보고 싶다고. 

 

 

 

 

 

 


2022년 4월 6일 방영된 주간 아이돌 556회에서 20대를 앞두고 졸업 사진을 예쁘게 남기고 싶은 로망이 있다고 한다. #
웹툰 여신강림의 야옹이 작가가 주인공의 옷, 메이크업 등에 많이 참고하는 아이돌 중 한 명이라고 언급했다. # 야옹이 작가도 동년생 아이린과 같이 외모 탑으로 거론되는 인물들 중 한명이고, 아이린 역시 장원영과 같이 외모적으로 가장 많이 거론 된 여성 아이돌들 중 하나였다.


Z세대의 선도 주자이지만 유행어와 신조어, 줄임말 등을 잘 모르는 편이다. #1 #2, #3 반면에 막내 이서는 이것저것 잘 줄이고 유행어도 잘 배워 쓰곤 하는데, 이를 듣고는 눈을 질끈 감는 등 힘겨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 원영이 자주 쓰는 유행어는 '짱'. 원영의 성씨가 장이기도 하고 쓰임새도 좋아서 많이 사용한다. # 2022년에는 '웅니'[28]를 배워 # 멤버들에게 알려 주기도 했다. 


성인이 되는 순간 친구들에게 둘러싸여서 축하를 받고 싶다고 한다. 10년 후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 만족을 하면서 행복한 브런치를 먹고 있었으면 좋겠다고. 


숙소에서 안유진, 리즈와 함께 개인 방을 쓰는 멤버 중 한 명이다. 


2022년 6월 24일, IVE 단체 V LIVE에서 "저희 하반기에 뭐 할까요?"라는 주제에서 놀이공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원영은 무서운 호러는 싫어하는데, 무서운 건 탄다고 하였다.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의 등장인물인 손유림의 모티브가 된 인물임이 유력하다고 많은 독자들이 추측하고 있다.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한다. 메이크업 담당 아티스트는 장원영이 물도 많이 마시고 홈케어도 철저히 하는 것이 장원영의 피부 관리 비결이라고 밝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