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효린 프로필
본명 : 김효정(金孝廷[훈음])
출생 : 1990년 12월 11일
키 : 164cm
몸무게 : 45kg
혈액형 : B형, 230mm
가족 : 부모님, 여동생 김혜정(1993년)
반려묘 : 리노, 레고, 삼바
학력 : 구월서초등학교 / 관교여자중학교 (졸업)/ 인화여자고등학교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 / 학사)
종교 : 개신교
소속사 : 브리지 엔터테인먼트
데뷔 : 2010년 씨스타 싱글 <Push Push>
그룹 경력 : 씨스타
장르 : 댄스, R&B, 랩/힙합, 발라드, 한국 드라마 (OST)
팬덤 : BAE
MBTI : ESFP




2. 효린 이야기
2010년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가수 4인조 걸그룹 씨스타, 유닛 씨스타19의 멤버로 리더, 메인보컬이었다.
대중적으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은 가수이다. 2015년부터 생긴 아이돌 선호도 조사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한국 갤럽 2015년 아이돌 선호도효린 5위 한국 갤럽 2016년 아이돌 선호도효린 7위
그룹, 유닛, 솔로, OST, 콜라보, 피처링 등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하였고 성공한 음원이 많다.
2011년 5월 불후의 명곡에 출연하여 1회에서 우승을 하였고, 이 때 씨스타와 효린을 대중들에게 각인 시킨 계기가 되어서 팀을 더 알리게 되었다. 이후에 2014 나는 가수다와 나는 가수다 3에 연이어 출연하여 나는 가수다 최초의 현역 아이돌 출연자가 되었다.
현재는 걸그룹 최초로 1인 기획사를 설립하여 솔로 활동, OST, 듀엣, 피처링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본인 솔로 앨범에 직접 프로듀싱, 작곡, 작사에 참여하고 있다.



과거 씨스타에서 메인보컬을 맡았던 만큼 가창력이 매우 훌륭하며 항상 걸그룹 가창력 이야기가 나오면 효린이 빠지지 않을 정도. 일명 탈아이돌급 메인보컬. 김조한은 효린은 "처음부터 너무 잘했다. 특별히 시키지 않아도 됐다. 오디션 테이프가 있었는데 이미 그루브를 타고 있어 '이 친구는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또 많은 가수들을 지도했는데 가장 인상 깊은 제자로 효린을 꼽았다. 이유는 노래를 너무 잘해서라고 한다
음역대가 상당히 넓어서 1옥타브 도(C3)에서부터 진성으로 3옥타브 솔(G5), 가성으로는 4옥타브 레#(D#6)까지의 고음을 매우 안정적으로 소화낸다.
노래 실력 또한 정체되어 있지 않고 꾸준히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이 효린의 무서운 장점이다. 신인 시절부터 꾸준히 불러오던 곡들의 라이브 영상을 시간 순으로 감상해보면 기교나 음색 면에서는 동여상을 거듭할수록 월등히 성장 하는 것이 눈에 띄기도 한다. 데뷔 초 자신의 하드웨어를 무기로 정제되지 않은 야생마 같은 보컬을 보여줬다면 지금은 훨씬 자리를 잡고 안정적인 느낌의 보컬을 선보인다고도 보면 되겠다.




2012년 드림하이2에서 효린을 두고 삼각 관계로 나왔던 슈퍼스타K2 출신인 김지수와 배우 박서준과 친하며, 세 명이서 자주 만난다. 박서준은 '드림하이2'에 함께 출연하며 촬영이 끝난 뒤 술자리를 나누며 친해지게 됐다고 한다. 박서준은 "효린은 성격이 되게 쿨하다. 내숭이나 가식이 없고 진짜 보이는게 다더라. 그런 솔직한 모습들이 요즘 같은 시대에는 참 보기 드문 성격이다
배우 최강희와도 친하다. 최강희는 한때 씨스타19의 팬으로 응원하곤 하였는데 현재는 둘이 같은 헬스장을 다니고 있으며 2021년 효린의 댄스 챌린지에도 참여하였다.
배구선수 김연경과도 친하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허니제이와 잘지내고 있으며 효진초이와는 블루문 댄스 콜라보를 계기로 아직까지 잘지내고 있다.
유사주 보호소 봉사 활동 (유기견에게 사랑을 주세요 보호소) 2013년부터 경기도 화성에 있는 '유기견에게 사랑을 주세요' 모임에 가입하여 유기견 봉사활동을 했다.




2017년 3월 17일에 세계 3대 음악축제 중 하나인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에 효린이 한국 대표로 참가해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2018년 아는 형님에서 효린은 "나는 신곡들 내면서 어쩔 수 없이 약간 춤 때문에 웨이트를 매일매일했다"고 말했다. 이어 "힙이랑 허벅지가 받쳐주지 않으면 춤을 출 수가 없다"며 운동을 하는 이유를 고백했다.
21년 효린은 지난해 많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2021년을 잘 보내는 방법' 프로젝트에 참여해 그룹 씨스타 출신 다솜과 함께 프로젝트의 음원 수익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 계층에 기부했다.
22년 더블트러블이란 왓챠 예능프로그램에서 김준수와 함께 듀엣 무대를 하여 최고의 듀엣 무대로 선정돼 상금 1억원을 받았다. 상금 1억원을 '김준수와 효린(BAE) 팬클럽' 이름으로 경북 강원 산불피해 복구를 위해 상금을 기부했다. 기부처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