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수정 프로필
본명 : 정수정 (鄭秀晶, Jung Soojung)
Chrystal Soo Jung (크리스탈 수 정)
나이 : 1994년 10월 24일 /샌프란시스코
국적 : 대한민국 / 미국 복수국적
신체
165cm, 49kg, A형
가족 : 부모님, 언니 제시카 정
학력 : 한국켄트외국인학교 (중등부 / 졸업) /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연예과 / 졸업) /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 / 재학)
소속사 : 에이치앤드엔터테인먼트 로고
소속 그룹 : f(x)
포지션 : 센터, 리드보컬
데뷔 : 2009년 9월 5일 f(x) 디지털 싱글 라차타 (LA chA TA)
2. 정수정 이야기
대한민국의 배우 겸 가수이자 걸그룹 f(x)의 멤버다.
그룹에서 센터와 리드보컬을 담당한다. 뚜렷한 이목구비를 가진, 특유의 서늘하면서 은은한 분위기로 유명하며 팬들은 무대에서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크리스탈', 그 외에 친근한 모습을 보이면 '수정이'라고 부른다.
f(x)의 리드보컬로 출중한 노래 실력과 함께 청량하면서도 예쁜 음색을 가졌다. 목소리는 언니 제시카의 목소리와 닮았다는 말도 많지만 본인은 잘 모르겠다고 한다. 또한 제시카의 목소리는 높은 축에 속하며 가늘고 날카롭지만 크리스탈의 목소리는 하이톤이긴 하나 전체적으로 더 차분하게 깔리며 발음을 약간 굴리고, 목소리가 굵은 편이다.
데뷔곡인 '라차타 (LA chA TA)'에서는 가장 많은 보컬 파트를 보유했다. 다만 라디오 방송에서 부르는 듀엣 라이브나 f(x) 앨범에 루나와의 듀엣 곡에서는 둘의 기량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가창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건 아니다. 성량도 크고 음역대도 넓어 고음이 가볍게 잘 올라간다.
목소리가 단단하고 힘은 좋지만 높은 소리를 낼 때 항상 힘이 너무 들어가서 아직은 많은 발전이 요구된다. 하지만 f(x) 콘서트에서 루나와 부른 듀엣 곡 'Sorry'를 들어보면 확실히 예전보다 보컬이 탄탄해졌음을 알 수 있다. 'Ending Page'에서는 코러스의 대부분을 맡으며 크리스탈 특유의 단단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목소리가 단단하다는 것과 음색이 예쁘다는 건 굉장한 플러스 요인으로서, 덕분에 거의 대부분의 f(x) 곡에서 첫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f(x) 모든 곡에서 메인보컬인 루나와 함께 보컬 지분이 가장 많으며, 고음역대에서 강점을 보인다.
춤 동작이 굉장히 깔끔하고 정확하면서 절도있어서 춤선이 예쁘다. 이렇게 고유의 독특한 안무 해석과 긴 팔다리를 이용해서 붓으로 그림을 그리듯 움직인다. '첫 사랑니'와 '4 Walls'에서 특히 크리스탈만의 춤선이 돋보인다
f(x)에서 센터와 비주얼을 맡고 있다. 그룹의 센터이자 비주얼답게 외모가 매우 뛰어나다.
이목구비가 뚜렷하며, 특유의 차갑고 은은한 분위기를 가진 비주얼이자 냉미녀의 정석. 도회적이고 세련된 분위기와 도도함을 더 강조하는 크고 날카로운 눈매와 오똑한 코, 그리고 달걀형 얼굴이 매우 예쁘다.
크리스탈의 진가 중 하나는 '특유의 서늘하면서 은은한 분위기'다. 화보나 무대에서의 표정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165cm의 적당한 키에 팔과 다리가 가늘고 길어서 다양한 옷을 잘 소화한다. 특히 흰 티에 청바지만 입어도 패션의 완성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공항패션에서도 잘 드러난다. 이러한 슬렌더 체형 덕분에 여자 아이돌 중에서 화보 촬영이 매우 많고 특유의 은은한 분위기가 시너지를 일으켜 다양한 브랜드의 모델로 선정되고 있다.
크리스탈을 이상형이라 꼽는 남자 연예인들이 매우 많다. 후배 여자 아이돌들 또한 크리스탈의 스타일링과 콘셉트를 닮고 싶다며 롤모델로 꼽는 경우가 흔하고 여자 팬들도 많다.
닮은꼴로 소녀시대 윤아가 자주 언급되는데, 윤아와 친언니의 특징이 적절히 섞인 것 같다는 의견도 많다. 2021년부터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인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의 라야가 새로운 닮은꼴로 떠오른다.
비율도 좋고 옷을 소화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크롭티를 입으면 잘 보이는 11자 복근이 여러 번 화제가 되어 워너비 몸매로 꽤 유명하다. 특히 매달 패션잡지를 자주 찍어 월간 정수정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였다.
크리스탈의 영문 본명은 Chrystal이지만, 예명은 Krystal로 표기한다. 참고로 광물 크리스탈은 Crystal로 표기한다.
평소에 크게 느끼기는 힘들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인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말할 때 한국어 어휘 사용이 가끔 미묘하게 틀리는 경우가 있다. 다만 SNS 댓글 등을 확인해보면 한글 맞춤법까지 틀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크리스탈의 취미는 '맛집 찾기'.
언니 제시카 덕분에 중국에서 '작은 마오'로 불린다. (언니는 당연히 '큰 마오') 언니보다 키가 더 큰 게 함정
중국에서는 우리 쩡이(수정이) 느낌인 阿晶(아찡)이라고도 불린다.
대답하기 곤란한 내용을 물어볼 때는 "비밀"이라고 한다.
팬사인회 때 한 팬이 물어본 바로는 탕수육을 먹을 때 탕수육 소스를 찍어 먹는다고 한다.
초등학교 5학년 때 광고용으로 보이는 사진이 유출되었는데 지금과 똑같은 외모로 팬들을 설레게 했다.
엠버는 크리스탈을 "공주님"이라고 부른다.
수영을 할 수 있고 가끔 수영을 즐긴다고 한다.
이상형에 대한 언급이 일정하지 않은 편인데 "음, 난 잘 모르겠다. 솔직히 내가 좋으면 된다. 그리고 그 사람이 날 좋아하고"라고 대답한 게 가장 근접한 대답인 것 같다.
제시카 & 크리스탈에서 밝힌 크리스탈의 이상형은 조니 뎁 같은 느낌의 스타일이라고 하였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서 같이 연기한 안내상이 '본인 스타일의 자연스런 연기'를 한다며 극찬하였다.
영화인 45명이 뽑은 차세대 연기돌에 뽑혔다.
성인이 되면 가장 하고 싶은 게 차를 타고 혼자 여행 떠나는 것이라고 한다. 2014년 3월 말에 운전면허를 취득했으며, 방송에서도 운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시카의 말에 따르면 크리스탈이 연습생 때 화장실에서 숨어서 울었던 이유는 슬퍼서가 아니라 열받아서라고 한다. 크리스탈이나 제시카나 슬플 때보다 화났을 때 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제시카 & 크리스탈을 보면 연예인의 모습은 '크리스탈', 무대 아래 모습을 '정수정'이라고 분리해서 자신을 칭하고 있다.
크리스탈의 팔자 눈썹은 아버지의 눈썹을 닮은 것이라고 한다.
영화 《Her》을 비행기에서만 3번 봤다고 한다.
2014년 10월 계속된 드라마 촬영과 무리한 강행군으로 상하이에서 열린 SMTOWN 콘서트 도중 쓰러졌다.
이 때 콘서트 엔딩 무대에 불참석했으며 이후 엔딩 무대에도 안 나온다. 아무래도 제시카가 팀에서 퇴출된 이후 소녀시대 멤버들와 한 무대에 서서 서로 마주치기가 불편할 것이고 눈치보일 것을 감안하면 소속사 차원에서 배려해 준 듯하다.
"Hot Summer" 뮤직 비디오 촬영 때 안무를 하다가 탱크의 포열에 뒤통수를 맞았었다.
여성 팬들이 많다고 기자도 인정했다.
공항패션으로 유명한 스타이긴 하지만 그런 것치고 얼굴을 자주 가리는 편인데 그 이유가 메이크업을 못해서인 것으로 추정된다.
팬들 사이에서 주로 불리는 별명은 '뀌욥이', '뚜덩이'.
2015년 유니세프의 이벤트로 아우 인형을 제작해 경매로 팔았다. 이름은 '뚜띠'이다
상속자들을 통해서 친해진 배우 박신혜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중이다. 4집 앨범 컴백을 홍보해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