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이해리 프로필

이름 : 이해리 
나이 : 1985년 2월 14일 
키 : 158.5cm

몸무게 : 47kg

혈액형 : B형
가족 : 부모님, 여동생 2명(1989년생)
배우자(2022년 7월 결혼 예정) /비연연예인 / 비공개
반려견 : 감자
학력 : 서울잠실초등학교 (졸업) /잠실중학교 (졸업) / 잠실여자고등학교 (졸업) / 추계예술대학교 (피아노학 / 중퇴) /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 제적)
종교 : 개신교
소속사 : 웨이크원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 DAVICHI 
포지션 : 리더, 메인보컬
데뷔 : 2008년 2월 22일 다비치 정규 1집 Amaranth
2017년 솔로 미니 1집 h
MBTI : ISFP

 

 

 

 

 

2. 이해리 이야기

대학생이던 20살 때 가수를 해야겠다 마음을 먹고 다니던 학교 를 자퇴하여 연습생 생활을 2년 동안 하다가, 2008년 1월 28일 정규 1집 음반 다비치 'Amaranth'가 발매되면서 데뷔했다.

극초기 다비치는 얼굴 없는 가수 컨셉이었는데, 같은 달인 2월 22일 윤도현의 러브레터로 공식 데뷔한다. 신인 가수의 뮤직비디오에 이미연과 이효리가 출연한 것과 곡 작업에 휘성까지 참여한 것을 보면 김광수가 이들에게 거는 기대가 상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타이틀곡 "미워도 사랑하니까"는 이해리의 역량을 잘 보여주는 곡이었다. 신인으로서는 대단하게 온라인 음원 5위까지 오르는 힘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 당시 문제는 스타일인데 검은 정장에 앞머리는 단정히 내리고 뒷머리는 포니테일로 묶는 나이들어 보이는 스타일을 보여주면서 해리 이모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2009년 2월 28일, 미니앨범 1집 'Davichi in wonderland'가 발매되고 타이틀곡 8282는 나오자마자 여러 음원 차트를 휩쓸었다. 나온 지 2주 만에 지상파 1위와 함께 앨범수록 6곡이 모두 음원 순위 20위 안에 들었을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데뷔 때는 여성 R&B 가수 컨셉이었는데 이번 앨범에서는 댄스 가수 컨셉을 잡았다.

20, 30대 여가수들 중에서 최상위권 실력의 소유자이며 대선배 가수들과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가수로 평가받고 있다.

 

 

 


일단 하드웨어부터 뛰어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리의 보컬 하면 떠올리는 것이 고음과 성량일 정도로 음역대가 굉장히 넓으며, 풍부한 성량 덕분에 고음 파트에서 안정감이 있다. 

 

음정, 호흡, 발음 어디 한 군데 흠잡을 데가 없는 보컬리스트이다. 라이브 기복이 없는 것 역시 강점이라 가수라면 하나쯤 있는 망한 흑역사 영상도 하나 없는 가수이다. 이런 이해리가 연습생이 되기 이전까지는 가수와는 거의 무관한 피아노 전공이었지만 대학교 때 가수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학교를 자퇴하고 연습생 2년차에 손에 꼽는 실력을 가지고 데뷔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확인 된 음역대는 저음: 1옥타브 도#(C#3) - 진성; 3옥타브 라(A5) - 가성: 3옥타브 시(B5)다.

 

 진성으로 3옥타브 파#(F#5)/솔(G5)을 안정적으로 서포팅이 가능한, 독보적인 고음 능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감정 전달과 저음도 매우 수준급이다. 특유의 깨끗하고 맑은 음색 덕분에 전달력이 극대화되는 것도 있고, 이해리 본인이 직접 밝히길 노래를 부를 때는 최대한 가사의 메시지를 표현하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실제로 노래를 하는 걸 들어보면 가사를 곱씹어 부르는 게 잘 드러난다 이러한 이해리의 매력은 솔로 미니 2집인 'from h'에서 더 자세하게 느낄 수 있다. 싱글 컷된 '나만 아픈 일'을 제외하면 고음 부분이 거의 없고 잔잔한 이해리의 보컬을 느낄 수 있다.

가수 박상민은 "가수에게는 필(Feel)이 중요한데 이해리는 그런 감정을 아주 많이 갖고 있다"며 극찬하기도 하였다.

 

 

 

 

반응형


가수가 되기로 결심하기 전에는 클래식 피아노를 전공하였으나, 어느 날 가수가 되고 싶어서 학교를 자퇴하고 그 길로 보컬 학원에 등록하였다고 한다. 처음엔 바이브레이션도 할 줄 몰랐다고. 보컬 연습을 할 때는 자신의 백수시절이라 칭하며, 자신의 쌍둥이 동생들에게 수금(본인피셜 투자금)을 받으며 생활했다고 한다.  과거에 대해서 알려진 것이 이게 전부이다.

논란, 구설수, 스캔들 없이 깨끗한 사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가수이다. 이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천사라 하늘에서 떨어져서 정보가 없어요'라 하지만 디씨 등지에서는 북한 귀순설을 주장하고 있다. 위키백과 한국어판에 누군가가 국적을 북한, 거주지를 개성시라고 반달하였던 적도 있었다.

정밀하게 손으로 뭘 하는 것을 잘하는데 앞에 서술했던 사격이나 다트 말고도 인형뽑기도 잘한다. 강민경이 직접 밝히길 목걸이처럼 엉켜있는 물건 풀기를 잘 푼다고 하며 철파엠에서 전선 정리를 잘 한다고 자신이 직접 밝히기도 하였다.

강민경은 인터뷰에서 내가 남자였으면, 언니는 나에게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했을 거야.라고 언급했고, 이해리는 이를 부정하지 못했다.


청하와 닮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당사자들도 닮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청하가 아이오아이 해체 이후 솔로로 데뷔한 이후 컬투쇼에서 함께 방송을 했는데 청취자들이 둘이 닮았다는 문자를 보내기도. 당사자들은 딱히 싫지 않은 모양.

 

 


듀오 그룹이 유일무이하게 다비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정규 3집 활동 중에 딩고와 슈가맨에서 이야기를 했다. 딩고에서 질문 중 다비치를 보며 듀오를 꿈꾸는 그룹에게 해줄 말을 물어보니 꿈꾸지 말라고 하며 다른 인조들이 많으니 다른 인조로 나올 것을 부탁했다

컨디션 관리 때문에 술을 거의 안 마신다고 한다

 

고소공포증이 있다고 한다. '그냥 안아달란 말야' 컨셉 포토 촬영 때 지붕 세트에 올라 가야 했는데 이때 발가락에 힘을 꽉 줬다고.


노래방 18번 곡은 왁스의 부탁해요이다.

 

2022년 5월 11일 비연예인과 7월에 결혼한다고 밝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