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세정 프로필
나이 : 1996년 8월 28일 / 전라북도
본관 : 광산 김씨 종문
키 : 164cm
몸무게 : 47kg
혈액형 : AB형
발 사이즈 : 240mm
가족 : 부모님, 오빠 김영민(1993년생)
학력
만경초등학교 (전학)
안양부흥초등학교 (졸업)
호계중학교 (졸업)
인덕원고등학교 (졸업)
한양여자대학교 (실용음악학 / 전문학사)
소속사 : jellyfish ent
소속 그룹 : 아이오아이
그룹 경력
구구단(아이돌) (2016.06.28 ~ 2020.12.31)
구구단 세미나 1집 (2018.07.10 ~ 2020.12.31)
데뷔
2016년 아이오아이 미니 1집 Chrysalis
2016년 구구단 미니 1집 Act.1 The Little Mermaid
2016년 Jelly Box 꽃길
2017년 KBS 2TV 드라마 학교 2017






김세정 이야기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 겸 배우.
2016년 TV오디션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에 혜성처럼 등장하여 최종 순위 2위를 기록한 출전자로, 남녀노소 다양한 팬층의 고른 지지를 받으며 걸그룹 아이오아이 멤버로 정식데뷔하기도 전에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출연자 중 상위권에 속하는 비주얼에 아이돌 가수로서의 춤과 노래의 기본기가 탄탄하고, 또 털털하고 밝은 성격에 강한 멘탈과 무대 장악력까지 갖추어 <프로듀스 101> 방송 초반부터 국민 프로듀서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마지막 방송에서는 전소미에 이어 최종 순위 2위를 차지하여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에 합류했고, 2016년 5월 4일에 데뷔한 현 아이오아이의 멤버.
아이오아이의 미니 1집 활동을 마치고 나서 2016년 6월 28일 원래 소속사인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에서 처음으로 런칭하는 걸그룹 구구단의 멤버로 데뷔, 미니 1집 <Act.1 The Little Mermaid> 활동 후 10월 17일, 아이오아이로 돌아가 미니 2집 <miss me?>의 타이틀 곡 너무너무너무로 첫 음원 1위, 음악 방송 1위를 달성하고 다음 달 발표한 솔로곡인 꽃길로 다시 한 번 각종 음원 사이트와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며 데뷔한 해에 그룹과 솔로로 1위를 차지한 유일무이한 아이돌이 되었다.
이후 2017년 1월 아이오아이로서의 마지막 활동인 타임슬립 - I.O.I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치고 구구단 멤버로 2020년까지 활동하였다. 팀이 와해된 현재는 배우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고, 솔로 가수로서 활동하고 있다.
활동명은 구구단 활동시에는 세정이었으나 보통은 풀네임인 김세정으로 호칭하는 사람이 기자 포함 대다수여서 검색에 귀찮음을 수반한 난항을 겪기도. 구구단 해체 후 김세정으로 모든 프로필이 변경되었다.
기본적으로 가창력이 뛰어나고 솔로로 각종 음원 사이트 1위, 음악방송 1위를 기록했을 정도로 가수로서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였고, 솔로 앨범 수록곡 전곡을 작사 작곡할 정도의 재능을 보유함은 물론, 털털하고 유머러스한 성격을 바탕으로 고정이든 게스트든 예능에서의 활약은 보장되는 위치로 발돋음 했고, 연기대상 신인상을 받으며 시작한 배우의 길 역시 승승장구하고 있다. 가히 만능 엔터테이너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재다능하다.
2013년 9월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에 3000:1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합격했다.







연습생의 처음 시작인 2014년부터 데뷔 때까지 2년 3개월간의 연습생 생활을 하다가 TV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통해 최종 11인에 선정되어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로 데뷔했다. 그리고 이와는 별도로 연기학원에도 다녔었다.
아이오아이와 구구단의 메인보컬을 맡았고 복면가왕에서 가왕전까지 오를 정도의 탄탄한 보컬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로 중저음을 맡았으며, 아이오아이에서는 유연정과 함께, 구구단에서는 해빈과 함께 맡았다. 김세정의 장점은 탄탄한 발성. 이 탄탄한 발성을 토대로 안정적인 호흡, 정확한 피치, 묵직하고 시원한 가창이 가능하다. 프로듀스 101에 등장했을 때부터 연습생들이 힘들어 했던 픽미의 고음을 음이탈 없이 완벽하게 소화해낸 바 있다. 이에 못지 않은 장점은 안정적인 라이브. 춤을 추면서도 음이탈없이 완벽한 라이브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리듬감 또한 뛰어나 곡 해석이 탁월하다.
꽃길 이후 창법을 바꾸고 나서는 믹스 보이스 창법을 기본으로 벨팅을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감정표현을 극대화 한다. 기존의 휘슬 레지스터 같은 탁월한 테크닉과 함께 데뷔 때부터 인정받은 '감정을 싣는 보컬'을 구사한다는 것.
프로듀스 101 당시 콘셉트 평가에서 팀이 3위를 한 것 빼고는 프로그램 안에서 죄다 A, 1위를 찍었고, 팬 투표에서도 2위 밖으로 밀린 적이 없는 괴력을 과시했다. 전소미와 더불어 모든 회차에서 데뷔권에 든 연습생이며, 평균 순위는 1.63등으로 1.88등의 전소미보다도 더 좋다.
<K팝 스타 시즌2> 출연 당시에 디시인사이드를 잠깐 했었다. 쌍꺼풀이 아주 진한 편이라서 한때 쌍꺼풀 성형 논란이 있었으나 본인의 장렬한 자폭으로 논란을 종식시켰다. 3월 30일 <해피투게더 시즌3>에서 자진납세했다.
디시인사이드에 마이너 갤러리가 개설되었는데 이 갤러리가 2016년 3월 2일에 정식 갤러리로 승격했다. 언젠가부터 갤러리 이용자들은 세정 팬들인 스스로를 지칭하여 '꽃기사'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이 단어를 지어준 것은 EXID 갤러리의 어느 유저라고. 이제는 세정 본인이 직접 팬들을 꽃기사라고 부르는 편.
평소 '시'를 쓰는 게 취미라고 한다. 말을 할 때 어휘력이 남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는 모양으로, 본인도 자신이 쓰는 어휘가 노숙한 이유가 여기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고교 시절에 쓴 "연꽃"이라는 시가 소개되기도 했다.
실물을 본 사람들의 의견에 따르면 화면에 잡히는 것처럼 항상 생글생글 웃는 상이라고 한다.
스탠바이 I.O.I에서 루트에서 수학을 포기했다고 한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의외로 웃지 않을 때는 인상이 약간 차가워 보이는 편. 그래서 의도적으로 항상 웃는 얼굴을 유지하는 면도 있는 듯하다. 실제로 카라의 한승연이나 TWICE의 다현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고, 예능에서 이런 고충을 토로했던 적이 있다. 다만 이 점은 세정 본인이 스스로를 '천의 얼굴, 팔색조'로 소개했던 것처럼 활용하기에 따라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참고로 시대회, 도대회에서 개인 부문 최우수 연기상도 수상했다고 한다.
아이오아이 미니 1집 활동 기간 중 6월에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걸그룹 멤버로 데뷔한다는 기사와 솔로로 데뷔한다는 기사가 떴으나, 소속사인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는 내용의 반박 기사를 냈다. 그 후 I.O.I의 미니 1집 공식 활동이 마무리된지 3일째인 6월 7일,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김세정이 강미나와 함께 6월 말 데뷔 예정인 자사 걸그룹 최종 멤버로 합류했음을 공식 발표했다.
2016년 kt wiz 초청 시구자로서 시구했다. 다만 좋아하는 야구 팀은 한화 이글스를 좋아한다고 한다.
몸매가 좋다. 후술할 것처럼 근육이 많기도 하고, 글래머한 몸매도 소유하고 있다.
아이오아이 때부터 건강돌로 급부상한 아이돌이다. 일단 근육이 많다. 한 피지컬 하던 걸그룹인 씨스타를 상대로 팔씨름 4연승, 허벅지 씨름 2연승으로 모두 이겨버린 것도 있고, 이후 각종 짤들을 통해 적토마, 힘세정적인 면모를 많이 보여줬다. . 믿기 힘든 괴력 덕분에 어렸을때 고생을 많이 했다는 이유로 생활 근육이 쌓인게 아닌가 하는 설도 있었다. 다만 본인은 의외로 이러한 면이 콤플렉스였다고 하며, 이 때문인지 현재는 팔을 비롯해 근육이 상당히 많이 빠진 편이다.
<주간 아이돌>에 구구단과 함께 출연했을 때도 괴력 소녀의 모습을 보여 줬다. 클로징 즈음에 데프콘을 업어보고 싶다고 했는데 데프콘이 클로징에서 업고 퇴장해 보자고 한 것. 그리고 실제로 데프콘을 업었다. 그리고 <SNL 코리아 시즌7>에서 김준현까지 업었다. 2019년 ~ 2020년에는 안영미를 업고 볼링 스트라이크를 치고, 복면가왕에서는 오나미와 유지애를 한꺼번에 업었으며, 재재 역시 가볍게 들었다.
아리랑 TV <After School Club>에 구구단 전 멤버가 출연했을 때, 해외 팬의 요청에 의해 16KG 장력[57]의 문구용 악력기를 손에 쥐게 되었다. 또래들 중 힘이 세다고 하는 미나의 경우 악력기를 어느 정도는 접을 수 있었지만 생각보다 힘들다고 얘기했으며 악력이 약한 미미의 경우 악력기를 전혀 접지 못했다. 하지만 세정은 전혀 힘든 표정을 짓지 않고 악력기를 완전히 접은 뒤 목표였던 5초를 가볍게 버텼으며 이후 악력기를 자유자재로 폈다 접으며 어깨춤까지 추는 여유를 보여줬다.








팔 힘만 엄청나게 강한 게 아니라 학창시절에 육상부 출신이었기 때문에 달리기도 굉장히 빠른 편이다. 100미터를 16초대에 주파할 정도.
KBS2 <어서옵SHOW>에서 나온 자작 시의 내용으로는 이미 구구단이라는 팀명에 포기했다는 듯하다. 시 전문은 다음과 같다. "설마했는데, 아니기를 바랐는데, 당신의 선택이기에 이젠 수긍합니다. 이제는 어느새 익숙해졌네요. 팀명 구구단."
탕수육-부먹 vs 찍먹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한 적이 있는데 찹쌀 탕수육은 부먹, 일반 탕수육은 찍먹이라고 한다.
어렸을 때 부모가 이혼해서 한동안 외가에서 성장했다고 한다. 아버지와는 6살 때부터 연락 없이 지내다가, 중3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연락하면서 지낸다고 한다. <프로듀스 101>에서 "엄마, 오빠 꽃길만 걷게 해줄게"라고 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을 듯.
<어서옵SHOW>에서 부른 정채연과 김세정이 부모에게 쓴 편지를 보고 지코가 20분 동안 즉석에서 작곡 작사하고 정채연과 같이 부른 '꽃길'이 호평을 받았다. 많은 능력자들이 장인력을 발휘해 리믹스하거나 앨범 커버를 만들었으며 결국 <어서옵SHOW>가 폐지된 후에야 정식 음원으로 선보일 수 있었던 점이 아쉽다.
소속 그룹마다 성향이 좀 다르다. 구구단 내에서는 멤버들에게 스킨쉽하는 것과 그에 대한 멤버들의 반응을 즐기는 장난꾸러기 동생 이미지라면, 아이오아이 내에서는 듬직한 언니 이미지에 가깝다. 아무래도 구구단에서는 중간이지만(생일순으로 5번째), 아이오아이에서 언니라인이기 때문일 지도. 그리고 멘트나 소개 등 거의 실질적으로 나영과 함께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말하는대로>에서 처음 아이오아이를 했을 때의 심경도 말했는데 처음에는 끝이 정해진 만큼 적당한 선의 정만 주려고 했지만 자신의 내면을 보고 지금은 그 누구보다 멤버들을 사랑한다면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해체를 생각하면서 운 적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노래를 하던 중 다 끝내지 못하고 울고 말았는데 "아이오아이 멤버들과 헤어지기 싫네요."를 말하며 울었기에 많은 팬들의 가슴을 안타깝게 했다.
아이오아이로서 마지막으로 촬영한 아는 형님에서도 임나영을 속이는 몰카를 계획해 놓고, 먼저 울음이 터진 적도 있다.
쇼챔피언에서 꽃길로 1위를 거두면서, 데뷔년도에 그룹 1위와 솔로 1위를 둘 다 경험한 아이돌이 되었다. 정작 구구단은 더 쇼에서 7차례 1위 후보에 올랐지만 1위에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