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씨 세은 프로필
본명 : 윤세은 (尹勢銀, Yoon Seeun)
나이 : 2003년 6월 14일
본관 : 파평 윤씨
키 : 167cm
발 사이즈 : 240mm
혈액형 : A형
특징 : 왼손잡이
가족
부모님, 언니, 남동생(2005년생)
반려묘 리치(♀), 율무(♂)
학력
평택성동초등학교 (졸업)
한광여자중학교 (졸업)
진위고등학교 (전학)
경일고등학교 (졸업)
소속사 :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 STAYC
포지션 : 서브보컬
데뷔 : 2020년 11월 12일 STAYC 싱글 1집 Star To A Young Culture
MBTI : INFP
스테이씨 세은 이야기
2020년 11월 12일에 데뷔한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걸그룹 STAYC의 아역 배우 출신 멤버.
2003년 6월 14일, 경기도 평택시 비전동에서 1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나 평택성동초등학교와 한광여자중학교를 졸업한 후 진위고등학교에 입학했다가 연습생 생활을 위하여 경일고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됐다.
어렸을 때는 부끄러움이 많고 자신감도 없어서 사람들 앞에서는 선생님, 공무원이 되고 싶다 하고 가수는 마음 속으로만 꿈꾸는 직업이었다고 할 정도로 소극적인 성격이었다. 또한 배우를 꿈꾸기도 했다. 동창이 푼 썰에 의하면 중학교 다닐 때부터 연습생이어서 학교를 잘 나오지 못했고, 어쩌다 학교에 오는 날이면 연습생인 게 학교에 다 퍼져서 급식 먹을 때 전교생이 다 세은만 쳐다봤다고 한다.
2015년, 아역 배우 전문 소속사인 키아나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되어 아역 배우로서 활동을 했으며 미래엔 교과서 모델, 얼라이브 광고, 쎈수학 광고, 당뇨병인식개선캠페인 영상 "엄마의 시간", 학생자살예방 교육자료 "변성기", 투니버스 웹드라마 빛나는 나라 등에 출연하였다.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으로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가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에 합병되고 나서 플레이엠걸즈에 잠깐 속해 있었다. Weeekly 데뷔조 멤버들과도 잠시나마 연습을 같이 하면서 지내기도 했다.
2020년 9월 기준 약 2년 7개월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다고 소개 영상에 나왔으며, 그 중 11개월은 현 소속사에서 연습을 했다.
연습생 시절 시은과 함께 레드벨벳-아이린&슬기의 Monster를 커버한 영상이 올라왔다.
데뷔 전 수민, 시은과 함께 하이업걸즈로 프로필 사진이 공개되었다.
서브보컬을 담당하고 있으며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편안하고 몽환적인 음색이 두드러진다. 음색과 특유의 찰진 발음으로 아이사와 함께 곡의 킬링파트를 많이 맡고, 특히 프리코러스를 많이 부른다. 엄청난 고음을 뽐내지는 않지만 노래 중간중간 파트들을 부드럽게 이어주며 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유의 떨리는 목소리 탓에 다소 불안하게 들리는 감은 있지만 의외로 라이브가 안정적이다.
활발하고 밝은 팀의 사랑둥이다. 멤버들이 전반적으로 밝고 활발하지만 그 중에서도 윤과 함께 개그캐를 담당하고 있다.
처음 티저가 공개됐을 때는 조용하고 얌전한 성격으로 보인다는 반응이 많았으나, 데뷔 이후 개구쟁이의 4차원적인 모습에 멤버들을 몰이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 윤과 함께 스테이씨의 개그를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민도 첫인상은 되게 조용해보이는 인상이었는데, 친해져보니 그렇지 않다는 말을 했다.
그러나 울음도 많고 감수성도 풍부해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보던 중 슬픈 장면이 나와 계단에서 한참 동안 울었다고 한다. 부끄러움을 많이 타기도 해서 애교도 잘 못하고 시키면 얼굴이 빨개지는 약점이 있으며 자주 삐지는 편이기도 한데, 삐지는 게 매우 귀엽다. 삐지는 모습을 많이 보여서 '센또삐'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뻔뻔함의 대명사인 멤버가 있어 잘 부각되진 않지만 이쪽도 한 뻔뻔하다. 멤버들이 일반인에 빙의해 스테이씨 멤버들 중 최애를 고를 때도 "아, 다 아니고! 세은이가 짱이던데요?"라고 말하기도 했고 본인의 매력포인트를 5글자로 설명할 때도 '왕여신 같아'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리고 아이돌등판에 출연했을 때도 비주얼 문단에 '비공식 비주얼 멤버'라고 서술되어 있는 것을 보자 '공식 비주얼 멤버'로 바꿔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위에서 서술했듯이 마냥 4차원의 엉뚱한 성격인 것 같지만 한 편으로는 제법 의젓한 면모도 많이 보이는 게 녹화된 자신의 얼굴이나 목소리를 처음 들었을 때, 평소 카메라에 찍힐 일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생겼구나."를 느꼈다고 한다. 그 영상, 사진 하나로 대중들에게 판단되는 만큼 자기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되겠다고 느꼈다고 한 인터뷰에서 얘기했다.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보단 은근히 티내는 타입이라고 한다. '이거하면 좋겠다'라는 식으로 살짝 에둘러서 말하는 편이라고. MBTI 테스트 결과는 INFP라고 한다. 스윗들에게 인프피 그 자체라고 불린다
롤모델은 소녀시대 태연이다.
가장 좋아하는 색은 파란색이다.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겨울이다. 이유는 스테이씨가 겨울에 데뷔해서라고 한다.
가장 좋아하는 단어는 'STAYC'와 '사랑해'.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프린세스 다이어리와 버드박스, 좋아하는 장르는 판타지 장르. 가장 좋아하는 드라마는 좋아하면 울리는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별에서 온 그대에 빠져서 정주행 중이라고 한다. 지브리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애정한다고 한다.
가장 좋아하는 수업시간은 체육시간.
배스킨라빈스 메뉴 중 최애는 민트초코. 자칭 민초단 대장이라고 할 정도로 좋아하는데, 멤버들 중 유일하게 민트초코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에는 시은도 민초단이 되었다.
가장 좋아하는 치킨은 교촌치킨. 허니콤보를 제외하곤 후라이드를 선호한다고 한다.
복숭아를 먹을 때 말랑복숭아만 먹는다.
파인애플 피자는 불호. 그런데 구운 파인애플은 좋아한다.
스테이씨 스튜디오에서 밝힌 바로는 커피는 써서 별로 안 좋아한다고 한다. 마지막 소감에서도 15년간 커피를 보지 않겠다고 할 정도다.
팬들이 불러주는 별명 중에서는 '말랑복숭아'라는 별명을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밥. 도전해보고 싶은 광고도 즉석밥 광고다.
가장 좋아하는 빵은 마늘빵이다.
남몰래 듣는 명곡으로 Jessica Mauboy의 Sunday와 Jealous를 꼽았다.
공차 픽은 타로밀크티에 당도 70%, 얼음 적게, 타피오카 펄을 두 번 추가한 것이다.
복숭아맛 이클립스를 좋아하는 듯 보인다.
가장 좋아하는 치킨은 '달콤하기만 해 도시락 속 치킨'이라고 한다. 달콤하기만 해 도시락 속 치킨은 에이셉중 세은의 파트의 발음이 그렇게 들려 생긴 밈이다.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맵찔이다.
편의점 알바를 해보고 싶었다고 한다. 어릴 적 자신의 로망이었다고 한다.
따뜻해서 목폴라 티를 좋아한다.
순대는 소금에 찍어먹는다고 한다.
드라마 그 해 우리는에 과몰입해 있는 상태라고 한다.
소녀시대 Mr.Mr.처럼 수트를 입고 멋진 컨셉을 해보고 싶다고 한다.
달리기를 잘한다. 그래서 운동선수가 된다면 육상선수를 하고 싶다고 한다.
장구와 플루트를 잘 다룬다고 한다. 유치원 때 장구를 배우고 초등학생 때 오케스트라를 해서 플루트를 접할 수 있었다는데 플루트는 부는 게 너무 어려워서 3부분을 분리한 후 헤드 스핀으로만 3개월을 연습했다고 한다.
만화 아따아따의 나단비와 스폰지밥의 퍼프 선생님 성대모사를 할 수 있다.
특유의 여유 있는 표정이 프로 아이돌 같다는 평이 많다. 윤 피셜 표정을 잘 쓴다고 한다.
도끼로 나무를 잘 쪼갠다. STAYCATION에서 살짝 치기만 했는데도 나무가 반으로 쪼개지는 진풍경을 연출하였다.
STAYC의 대표적인 비주얼 멤버 중 한 명.
사막여우상 도도, 시크, 청순, 우아, 몽환, 러블리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같이 사는 멤버도 세은의 얼굴을 보며 놀란다고 한다. 스타일링에 따라 단아하고 귀티나는 분위기를 풍기기도 하면서도 순정만화 첫사랑 느낌이 나기도 하며 한복이 매우 잘 어울린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유화같은 느낌이 있으며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인간 유화'라는 별명이 있다. 무표정은 도도하고 세련되어 보이지만 웃을 때는 큰 입이 돋보이며 러블리해지는 모습이 있다. 웃을 때는 러블리한 모습이 부각되어 사랑스럽고 귀여운 이미지를 준다. 데뷔 전 플레이엠걸스 연습생 시절 앞머리를 내린 모습이 매우 잘 어울려서 앞머리를 내리고 활동했으면 좋겠다는 여론이 있었다. 재이와 함께 화면보다 실제가 예쁜 실물파로 알려져 있다.
쌩얼이 매우 예쁘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으면 기존의 우아한 이미지에서 투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로 변해 몇몇 사람들은 오히려 메이크업을 한 얼굴보다 더 예쁘다고 하기도 한다.
외모가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인데, 이 때문에 진한 화장보다는 연한 화장이 더 잘 어울린다. 이를 본인도 알고 있는지 연한 화장만 한다고 하며 멤버들도 "세은이는 연한 화장이 더 잘 어울리니까"라는 말을 했다. 실제로 단체사진이나 셀카, 무대 영상을 보면 진한 화장을 한 적이 거의 없지만, 색안경 활동에서는 눈에 포인트를 주는 메이크업을 많이 하다 보니 기본적인 화장이 전에 비해 조금 진해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웨이브 머리가 특유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데, 흑발의 웨이브 머리를 한 모습이 백설공주를 닮아 별명이 되기도 했다.
현 소속사 입사 오디션에서 노래는 백예린의 As I am, 춤은 ITZY의 달라달라와 오마이걸의 한 발짝 두 발짝을 선보였다고 한다.
죽기 전에 꼭 먹어보고 싶은 음식은 백종원이 직접 끓여준 김치찌개라고 한다. 어머니께는 죄송하지만, 꼭 백종원 선생님이 끓여주신 김치찌개여야만 한다고 얘기했다.
데뷔곡 SO BAD에 가장 잘 어울리는 멤버로 자신을 꼽았다. 자신의 파트가 블랙아이드필승이 인정한 킬링파트라고 주장 중이다. STAYC의 EASY한 Interview
윤을 윤자라고 부른다. 베이비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공식 영상에서 세은을 항상 여우 이모티콘으로 표현한다.
멤버들 피셜 팀에서 화장을 제일 못한다고 한다.
팀에서 아이사와 함께 동갑인 멤버가 없다.
만약 좀비가 나타난다면 대형마트에서 끝까지 살아남겠다고 말했다.
세은이 생각하는 자신의 퍼스널 컬러는 쿨톤이다. 하지만 실제 퍼스널 컬러는 봄 라이트 혹은 여름 라이트 톤으로 추정된다.
다시 태어나도 대한민국에서 태어나고 싶다고 한다.
팀 내 유일한 왼손잡이다. ASAP 활동이 끝난 후 V LIVE에서 ASAP 마지막에 손목시계를 지목하는 안무에서 혼자 왼손으로 오른쪽 손목을 지목하는 디테일을 밝혔다.
무대에 오르기 전에 물을 마시는 습관이 있다.
잘 때 정면을 보고 누워서 잔다.
팀에서 수민, 시은과 함께 본명을 쓴다.
평소 본인 관련 나무위키 문서를 많이 본 듯하다. 아이돌등판에서 출신 학교 문서에 본인 이름이 쓰여 있다고 자랑했다.
팀에서 가장 실험적인 헤어 스타일을 많이 하는 만큼 헤어에 대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스포를 제일 많이 하는 멤버다. 색안경 활동 전 안무를 스포하거나 2021년 10월 3일 브이앱에서 "버블 버블 버블"이라는 발언을 해 모두를 쓰러지게 만들었다
팀에서 이상형인 멤버는 없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