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스파 윈터 프로필

본명 : 김민정 (金旼炡, Kim Minjeong)
나이 : 2001년 1월 1일[입학유예] / 부산
키 : 164~165cm

혈액형 : A형|225mm

시력 : 1.0좌안/0.1우안
가족 ㅣ 부모님, 오빠 김정우(1999년생)


학력
삼성초등학교 (졸업)
삼성중학교 (졸업)
양산여자고등학교 (중퇴)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소속사 :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 aespa 
데뷔 : 2020년 11월 17일 aespa 디지털 싱글 Black Mamba

 

 

 

 

에스파 윈터 이야기


윈터 찐애기 시절 사진들 윈터 학창 시절 썰 모음 윈터 본인이 공개한 어린 시절 사진들 VS 현재 중학생 때부터 아이돌 가수가 꿈이었다. 또한 학교 댄스 동아리에서 활동했다. 성실한 모범생으로 자랐는지 선도부에 들어가고 전교 부회장으로도 지냈으며 수학을 잘 해서 수학 특별반에 있었다고 한다. 예쁘고 착해서 항상 눈에 띄는 학생이었다고 한다. 중학생 때 쓴 학교 소개글이 있다.


2016년 7월 10일(당시 중3) 양산시의 댄스 페스티벌에서 캐스팅되었다. 어머니와 함께 서울 사옥에 가기 전까지도 사기꾼이라 생각해 계속 의심했으며 그런 본인에게 관계자가 명함을 보여주면서 "맞지? 맞지?"라 했다고 한다. 최화정의 파워타임에서 밝힌 캐스팅 썰 기사 양산 청소년 댄스&노래 페스티벌 자료 데뷔가 확정되었던 순간의 심정을 묻는 질문에 바랐던 일이지만 데뷔를 한다 생각하니 ‘내가 데뷔를 할 수 있는 실력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 연습을 더욱 열심히 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세대 걸그룹 최고의 보컬 중 한명이라고 평가받는다.
상대적으로 구분되는 포지션은 메인보컬이다.


핵심적인 보컬 멤버로 에스파의 노래가 화제성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윈터 특유의 음색과 창법이 꼽힌다.
그룹 내에서 닝닝과 함께 보컬을 이끄는 멤버이다.


여리고 맑은 음색과는 상반된 탄탄한 기술이 매력을 부각시킨다. 대표적인 킬링파트로 Black Mamba의 “에스파는 나야, 둘이 될 수 없어”가 자주 언급된다. SMP로 데뷔한 그룹답게 유영진이 디렉팅을 맡은 Black Mamba의 브릿지 파트를 담당했다. 유영진의 색깔이 강하게 드러난 멜로디와 창법으로 인해 ‘유영진이 성대로 낳은 딸’이라는 드립이 흥했다.

 

라디오에서 짧게 부른 보아의 'ID; Peace B'와 자체 콘텐츠 영상에서 잠깐 부른 EXO의 '첫 눈'의 첫소절에서도 SM의 보컬임이 잘 느껴진다. 2021년 SMTOWN LIVE "Culture Humanity" 중 'Yours' 무대에 참여하여 본인만의 음색을 잘 드러냈다. 무대 편집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오며 백만뷰를 돌파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특유의 음색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라이브 실력이 뛰어나다. 음악방송 1위 앵콜에서 음원과 유사할 정도의 안정감을 보여줬으며 코첼라 페스티벌에서는 뒤에 옅게 깔린 AR을 뜷는 수준의 실력을 보여줬다고 한다.


음역대 또한 넓어 대부분의 고음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1옥타브 미(E3)부터 3옥타브 솔(G5)까지를 안정적으로 소화했다. 성대접촉이 안정적으로 되는 음역대(Supported Range)도 넓으며 저음부터 고음까지 탄탄한 발성을 가지고 있다. 1옥타브 라(A3)[ ~ 2옥타브 시(B4)/3옥타브 도(C5) 정도. 타이틀곡에서는 진성으로 차가우면서 단단한 목소리를 보여줬다면 커버 영상에서는 따뜻하고 첫눈 같다는 평이 많다.

 

 

 

 


정통 SMP 곡인 Next Level에서 고음과 브릿지 파트를 맡아 기량을 드러냈다. 특히 “언제부턴가 불안해져 가는 신호 널 파괴하고 말 거야 (we want it) Come on! Show me the way to KOSMO Yeah” 파트에서는 E5(3옥타브 미)에 이르는 고음을 내지르며 파워풀한 보컬을 뽐냈다. Next Level을 통해 유영진 창법과 비슷하다는 평가가 더 많아졌으며, 공공연히 '유영진이 성대로 낳은 딸'이라 불리며 인정받고 있다.
Savage에서 닝닝과 함께 고음 애드립을 맡았다. 또한 가장 많은 파트를 받으며 다시 한번 보컬 멤버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Girls에서는 고음역대 파트를 진성으로 완벽하게 소화하며 곡의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 유일무이한 역량을 뽐냈다.

카리나와 함께 팀 내에서 뛰어난 비주얼로 호평된다. 또한 데뷔 티저 반응이 매우 좋았던 멤버다. 데뷔 전 MY, KARINA 영상에 잠깐 출연하여 "뭐해?"라며 깜찍하게 미소 짓는 장면으로 모해윈터라 불렸으며, 한 장면만으로도 입덕한 팬들을 양산했다. (움짤 1) (움짤 2) 팬들이 부르는 별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민상, 강아지상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주로 말티즈같이 작고 앙증맞은 하얀 강아지로 많이 비유되며 윈터 역시 자신의 닮은 꼴 동물로 강아지를 골랐다. 닮은 연예인으로는 같은 소속사 선배인 태연과 배우 소유진 등이 있다. 아는 형님 출연당시 민경훈을 닮았다는 얘기도 나왔는데 실제로 학창시절 별명 중 하나가 '김민경훈'이었다고 한다.


외견적 특징으로는 흰 피부, 왼쪽 볼의 보조개, 또렷하고 아웃라인으로 접힌 쌍꺼풀 등이 있으며 마른 몸에 비해 통통한 볼살이 귀여운 느낌을 살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 

웃을 때는 귀염상에 가깝지만 무표정일 때는 냉한 느낌으로 잘생겼다는 소리를 듣는다. 데뷔 초기에는 콘셉트로 인해 눈과 입술 등 도도한 느낌을 주는 외모 포인트가 주목받았다면 그 뒤부터는 귀여운 느낌을 주는 포인트가 부각되고 있다. 모든 컨셉을 자유롭게 소화 가능한 ''올라운더 페이스". 멤버들과 팬들 사이에서 흔히 언급되는 이미지는 작고 소중한 애기지만 실제로는 164로 그룹에서 카리나 다음으로 키가 크다. 이에 의외라는 반응이 다수.


에스파에서 가장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보여주는 멤버로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에 따라 분위기가 크게 달라지는 편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말에 따르면 Black Mamba 때는 웜톤 메이크업을 하다 Next Level에서는 쿨톤 메이크업을 시도했는데, 두 가지가 모두 잘 어울렸다고 한다. Next Level 당시엔 흑단발과 시크한 메이크업으로 펜트하우스의 나애교가 연상된다는 반응이 많았다. 

그 외에도 짧은 머리, 긴 머리, 탈색한 머리, 검은 머리 등 스타일 변화가 다채로우며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콘셉트를 소화할 수 있는 페이스를 가졌다. 머리 길이에 따른 차이는 스스로 언급하길 짧은 머리를 하면 귀엽고 긴 머리를 하면 청순하다고 한다.

 

 

 

 

반응형


Savage 활동 당시 검게 염색한 칼단발에 앞머리를 풀뱅으로 내려 주로 묶은 머리 스타일링을 선보였으며 브릿지가 들어간 붙임머리를 붙여 양갈래를 하기도 했다.

탕수육 취향은 담먹이다.
TMI 프로필에서 밝힌 취향은 다음과 같다.
좋아하는 단어: 딸기우유, LOVE
좋아하는 동물: 사막여우, 북극여우, 강아지, 고양이(에스파의 what's in my bag에서 윈터는 가방에 항상 츄르를 가지고 다닌다고 밝혔다. 길을 가다가 길고양이를 보면 주려고 츄르를 가지고 다닌다고.), 허스키, 북극곰(많은 동물들을 좋아한다.)


좋아하는 색깔: 아이보리,연두색,노란색,하늘색
좋아하는 음식: 초콜릿, 과자, 젤리, 떡, 타로스무디, 콩국수, 라자냐, 케이크, 빵, 쿠키, 우유, LA갈비, 꿔바로우
좋아하는 계절: 가을
좋아하는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 테넷
얼죽아 타입이다. 민초단이며, 하와이안 피자를 좋아한다. 직접 해서 먹는 요리 중에 프렌치 토스트에 꿀을 뿌려 먹는 것을 좋아하며 # 순대를 먹을땐 쌈장을 찍어먹는다고.


군것질을 매우 좋아해서 종종 밥 대신 과자를 먹는다. 본인도 몸에 나쁘단 인식은 한다지만 카리나의 반응을 보면 편식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좋아하는 공차 메뉴로 펄이 없는 당도 70의 타로 스무디를 꼽았지만, 타로 스무디는 2020년 단종되었으며 스무디류는 당도 조절이 불가하다는 것이 알려져 팬들의 놀림을 받았다. 다른 메뉴에서 당도 70을 고른 것을 헷갈려 생긴 해프닝인 것으로 보인다.


향수보다는 바디 로션을 쓰는 편이다. 쓰는 바디 로션은 빅토리아 시크릿의 엠버로맨스. 

좋아하는 크리스마스 캐롤송은 EXO의 <첫 눈>이다.
좋아하는 스포츠는 볼링과 해동검도, 펜싱. 2020년 11월 4일 검도를 하는 모습이 공개되었다. 이후 주간 아이돌과 아는 형님에서도 개인기로 선보였다.

 

세계관 영상에서도 총을 쏘는 등 계속해서 팀 내 군인 담당을 맡고 있다. 해동검도를 7개월간 배웠으며 펜싱을 오래해서 손목이 상당히 유연하다. 아는 형님에 출연하여 손목을 360도로 돌리는 놀라운 모습을 선보였다.# 중학생 때는 볼링치는 것을 좋아하여 볼링부였다. 볼링부 특권으로 4교시를 마치면 점심을 먹은 뒤 볼링을 치러 갔지만 공부를 하라는 어머니의 권유로 그만뒀다고 한다. 올림픽에 참가한다면 어떤 종목의 선수일 것 같냐는 질문에 사격이라고 답했다. 다만 과격한 운동은 잘 하지 못한다고.


액션 영화와 전쟁 영화를 좋아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여러 번 봐야 이해되는 영화들을 선호하는데 특히 연평해전은 영화관에서 세 번, 집에서 네 번 총 일곱을 보고 대사까지 외울 정도였다고 한다. 


싫어하는 동물은 뱀. 바퀴벌레보다 뱀같은 연체식 동물을 징그러워하는데 이유는 미끄러지는 움직임이 무서워서. 그런데 데뷔곡은 뱀 중에서도 가장 위협적으로 알려진 Black Mamba다. 본인도 이 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주간 아이돌 자기소개에 '뱀을 싫어하는데 데뷔곡이 블랙맘바'라고 적기도 했다.

 

 

 

 


지삼선과 꿔바로우를 가장 좋아하는 중국 요리로 꼽았다. 그래서 '김꿔바로우'였던 닉네임이 버블 내 중국어 번역 오류로 '김돼지고기 가마솥'이 되기도 했다. 돼지고기뿐만 아니라 연어, 참치, 광어, 우럭, 가물치, 딱새우 등 해산물도 좋아한다. 좋아하지 않는 음식은 겨자, 고수, 유자, 자몽, 고추냉이, 알탕, 선짓국 등. 지젤과 함께 자신을 할매 입맛이라고 소개했는데 실제로 콩국수, 순두부 등을 매우 좋아한다. 밥보다는 디저트를 선호한다.

 

카리나는 윈터의 요리 실력이 준수하다고 칭찬했지만 본인 말로는 거창하고 손이 많이 가는 요리보다 간단한 요리를 맛있게 만드는 것이 더 자신있다고. 지젤은 윈터표 프렌치 토스트가 아주 아주 맛있다고 언급했으며, 요리를 잘한다고 덧붙였다. 눈 뜨자마자 부엌으로 가서 아침을 먹는다고 한다. # 좋아하는 과자로는 아이셔와 허니버터칩을 언급했다. 친밀도 <Next Level> 인터뷰에서는 요즘 즐겨 먹는 간식으로 약과와 시나몬 시리얼을 꼽았다.


술을 잘 마시냐는 질문에 주량이 낮고 얼굴이 잘 빨개져서 과일소주처럼 단 맛이 나는 술을 주로 마신다고 답했다. # 술트리트파이터 방송을 기준으로 aespa 내에서 지젤 다음으로 술을 못 마시는 것으로 보인다.[36]
거울 셀카를 찍는 것을 좋아한다.


최근 즐겨 보는 드라마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언급했다.


야구 팬이다. 사촌 언니의 영향을 받아 두산 베어스의 팬이라고 한다. 동시에 부산 출신인지라 롯데 자이언츠의 팬이기도 하다. 학창 시절 수행평가를 핑계로 야자를 빠지고 사직 야구장에 갔다가 선생님께 걸린 적도 있다고 한다.
인생에서 처음으로 본 연예인은 콘서트에서 본 이홍기라고 한다. Primadonna였다며 덕밍아웃을 했다. 

그로부터 세 달 후 이홍기가 요즘 좋아하는 걸그룹을 알려달라는 질문에 aespa라고 답했으니 서로 성덕이 된 셈이다.
EXO-L이다. 학창 시절 에리[38]였다고 고백했다. 컬래버레이션하고 싶은 가수로 백현을 꼽기도 했다.


아이돌 가수로서 존경하는 인물은 소녀시대의 효연으로 무대와 안무 영상을 보고 많이 배웠다고 한다. 롤모델로는 에드 시런, 샘 스미스, 해리 스타일스[39], 토리 켈리를 꼽았다.


외향적이고 활동적인 다른 멤버들과 달리 의외로 정적인 상태를 좋아하는 집순이라고 한다. 다만 목적지 없이 걷는 것은 좋아하는데 제일 멀리 걸었을 때는 건대입구역 근처에서 강남역까지 갔다고 한다. 멀리 가더라도 돌아올 때 택시를 타면 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시도한다고 한다.


좋아하는 과자로 아이셔, 허니버터칩을 뽑았다.

 

 

 

 

 

 

반응형

+ Recent posts